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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건강의 게이트볼과 치매와 불면증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노인에게 좋은 운동 설명, 게임 방법.

목차

1.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 "게이트볼"
2. 게이트 볼의 장점
3. 특성 및 효과
4. 경기장 및 용구
5. 팀 구성 및 각자의 임무
6. 경기 방법
7. 승패의 결정

1. 노인성 치매
2.노인성 불면증

본문내용

1. 노인성 운동 택 1. [게이트 볼]

게이트볼은 13세기초 프랑스 농민들이 즐기던 페일 메일(Paile Maille) 게임에서 유래하였다. 이 게임은 양치기들이 쓰는 굽은 막대기 크루크(Crook)로 수양버들 나무가지로 만든 후크(Hook) 문을 통과시키는 경기였다. 그 후 페일 메일은 크로켓(Croquet)이 되었고 영국, 미국 등지로 전파되었다.

한편 1947년 일본 혹가이도에서 스스키 가즈노부씨가 크로켓에서 힌트를 얻어 게이트볼을 고안, 발전시켰다. 1953년 5월 일본게이트볼협회가 창설되었으며, 그 후 일본 규슈의 구마코토현에서 게이트볼이 성행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는 동호인수가 7백만명 정도의 규모로 보급되었다. 1990년대 환태평양을 중심으로 20여개국에 보급되어, 일본을 중심으로 브라질, 미국, 대만, 동남아시아 각국과 중국 등지에서 특히 붐을 일으켰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초반부터 관광객으로 들어온 일본인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전파되었다. 1982년 경주 코오롱 호텔 잔디구장에서 일본으로부터 용구 5세트를 기증받고 경기를 한 것이 한국에서의 첫 경기로 기록되고 있다. 1986년부터는 세계게이트볼선수권대회에도 선수를 파견했으며 최근에는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서 특히 노년층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1. 실버세대를 위한 운동 "게이트볼"

1) 약해지기 쉬운 하체근육을 강하게 노년기에는 운동부족으로 비만증이 오기 쉬우며, 특히 하체운동을 별로 하지 않아 하체가 약해지기 쉽다. 우리몸에 있는 전체근육의 2/3가 허리와 다리에 있고 다리에는 우리몸에서 가장 길고 큰 근육이 있다.
걷기운동은 체중을 지탱하면서 다리와 허리근육을 움직이는 동시에 가슴, 팔, 복부근육까지 움직이는 운동으로 최고이기 때문에 노년기에는 보통걸음보다 약간 빠르게 걷는 운동으로 하체근육에 자극을 줄 필요성이 있다. 게이트볼은 이러한 걷기운동이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2) 관절통으로부터 벗어나자 골노화의 현상으로 연골조직의 감소, 자세의 불안정, 좌업생활에서 오는 활동감소로 발생하기 쉬운 관절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3) 운동부족 현상에서 벗어나자 연령이 증가하면 운동부족 현상으로 성인병인 고혈압, 동맥경화, 심폐질환, 순환기장애, 당뇨병, 그리고 호흡장애와 같은 대사능력이 저하된다.

4) 인간본능인 파괴본능을 충족시킨다 인간의 본능중의 하나인 파괴본능을 충족시켜주는 게이트볼은 자기가 표적한 볼을 터치하거나 스파크 타격을 통하여 여러 가지 묘미를 해내었을 때 만족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참고 자료

- 네이버 지식검색 “게이트볼”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0&dir_id=1008&eid=PmbrwJX1vKp+5wqn02eqec1+UqMY9Rzx&qb=6rKM7J207Yq467O87J2YIOyatOuPme2aqOqzvA==&enc=utf8&pid=fk8eLdoi5TCssaFba9Rsss--454416&sid=Sb8H5TfavkkAABAohpU

-게이트볼 손형구 보성 1998/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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