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I 기본단위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9.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공학
SI 기본단위

목차

1.SI 의 역사적 배경
2.SI 특징
3.SI 접두어
4.양(量)의 체계
5.정의
6. 기본단위의 기호

본문내용

1.SI 의 역사적 배경


고대의 측정단위들은 어떤 계획에 의해서 이루어진 단위 체계가 아니었고 각기 필요에 따라 생긴 것이었으므로 분야에 따라서 사용되는 단위도 자연 다르게 마련이었다. 인류 생활이 복잡해지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고대 단위로부터 발전되어 체계를 이루게 된 것이 동양에서는 "척관법 (尺貫法)"이며, 서양에서는 "야드파운드법 (yard-pound 法)"이다. 이들은 현재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쓰고 있는 국제단위계(SI)가 공식화되기까지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고, 아직도 사용되고 있거나 그 영향이 남아 있다.

SI란 프랑스어 "Le Systeme International d`Unites"에서 온 약어로서 "국제단위계"를 가리킨다. 이 국제단위계는 우리가 흔히 "미터법"이라고 부르며 사용하여 오던 단위계가 현대화된 것이다.

SI의 시초는 프랑스 혁명 시기인 1790년경 프랑스에서 발명된 "십진 미터법"이다. 이 미터법으로부터 분야에 따라 여러 개의 하부 단위계가 생겼으며 이에 따라 많은 단위들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그 한 예가 1874년 과학 분야에서 사용하기 위해 도입된 CGS계이며, 이는 센티미터, 그램, 초에 바탕을 두고 있다. 1875년 17개국이 미터협약(Meter Convention, 또는 미터조약 Meter Treaty라고도 부름)에 조인함으로써 이 미터법이 국제적인 단위 체계로 발전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하겠다.

1900년경에는 실용적인 측정이 미터-킬로그램-초(MKS)계에 바탕을 두어 행하여지게 되었다. 1901년에 Giovanni Giorgi가 전기 기본단위 하나를 새로 도입하면 역학 및 전기단위들이 통합된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제의하였다. 이에 따라 1935년에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전기단위로 암페어(ampere), 쿨롱(coulomb), 옴(ohm), 볼트(volt) 중 하나를 채택하여 역학의 MKS계와 통합할 것을 추천하였는데, 1939년 전기자문위원회(CCE, 현재의 CCEM)가 이들 중 암페어를 선정하여 MKSA계의 채택을 제안하였다. 이 제안은 1946년 국제도량형위원회(CIPM)에 의해 승인되었다. 1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