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황석영의 한씨연대기 분석

저작시기 2008.07 |등록일 2009.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황석영의 한씨연대기를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플롯 분석, 모티프 분석, 주제론적 접근, 의미론적 접근, 인물 분석, 시점, 시 공간적 배경, 문체등에 대해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작품 선정이유
(2) 작가 소개
(3) 작가의 작품세계
Ⅱ. 본론
1. 「한씨연대기」 플롯 분석
2. 주제론적 접근 (가치 있는 체험)
3. 의미론적 접근 (낯설게 하기)
4. 인물 분석
5. 시점
6. 시, 공간적 배경
7. 문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작품 선정이유
그동안 황석영 작가하면 떠오르는 대표적 작품이 장길산이나 손님 밖에 없었다. 아우를 위하여나 삼포 가는 길은 고등학교 때 입시를 준비하면서 대충 훑어본 적은 있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은 작품의 내용조차 떠오르지 않았다. 그동안 책읽기를 게을리 했던 나의 모습을 반성하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작가 황석영의 작품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 그의 대표 중편소설인 ‘한씨연대기’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작가 소개
1943년 1월 4일 만주 신경에서 출생하고, 8·15광복 후 귀국, 동국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경복고등학교 재학 시에 《입석부근》으로 《사상계》의 신인문학상에 입선하였으나 문단에 복귀하기는 1970년에 《탑》이 조선일보에 당선되면서였다. 초기의 작품에서는 탐미주의적 경향을 보였는데, 이런 면에서 그는 문장이 유려하고 기술적으로 우수하다는 것 외에 동세대의 다른 작가와 구별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의 참모습이 드러난 것은 《창작과 비평》에 중편 《객지》가 발표되면서부터이다. 《객지》에 와서 비로소 탐미주의적 예술지상주의 경향이 청산 극복되고, 굳건한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적 차원에서의 현실 파악이라는 입장이 그에 대신하게 되었다. 특히 그가 즐겨 다루는 노동과 생산의 문제, 부와 빈곤의 문제 따위가 한국문학에서는 거의 낯선 것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도 매우 주목된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여러 작품을 통하여 구현시켰는데, 구체적 성과물로서 《아우를 위하여》를 시작으로 해서, 《한씨연대기》는 심화 과정에서의 역사에 대한 통찰과 고발이며, 《삼포 가는 길》은 이에 얽힌 훈훈한 인정의 확인으로 대표되는 작품이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줄자》,《적수》,《낙타눈깔》,《노을의 빛》,《돼지의 꿈》,《장사의 꿈》,《북망, 멀고도 고적한 곳》,《산국》,《난장》,《가객》,《장산곶매》,《어둠의 자식들》,《장길산》 등 여러 편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