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반시조와 기녀시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9.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시조의 기원, 발생, 형식, 분류로 양반시조와 기녀시조의 정의, 발생, 작자층, 발생시기, 작품분석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몇 번을 고쳐 쓴 글이라 문체나, 단어 선택 등이 매끄럽고, 잘 구조화된 글입니다. 점수도 잘받았으니 아마도 후회는 없으실 겁니다.

목차

I. 서 론
1. 시조에 대하여
2. 시조의 발생
3. 시조의 형식상 종류

II. 본 론
1. 양반시조의 분류
1) 충성된 마음
2) 사랑의 정
3) 자연의 아름다움
4) 자기 수양
5) 인륜 도덕
6) 강개, 한탄, 회고
2. 양반시조의 대표적 작품
3. 기녀시조
3-1. 기녀 시조의 특징
① 절대적인 임의 수용
② 주관적 의지 표출과 적극적 대응 자세와 극복의 자세
③ 체념의 자세
3-2. 조선후기의 기녀시조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1. 시조에 대하여
시조는 원래 짧은 노래라는 뜻의 단가(短歌)라고 불려져 내려오다가 조선 시대 영조 때에 이세춘이라는 가객이 단가에 곡조를 붙여 부르면서 그것을 시조라고 하였다. 이것은 `시절가조`의 준말로서, 당시에 유행한 노래라는 뜻이다. 그러니까 처음에는 단가에 붙인 곡조의 이름을 말하였는데, 나중에는 곡조뿐만 아니라 가사 자체, 곧 단가를 `시조`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러므로 엄격히 말해서 `시조`라는 이름은 문학 장르의 이름이기보다는 음악 곡조의 이름이라 하겠다. 그러던 것이 근대에 들어와서 유럽 문학의 영향을 받아 과거에 없었던 문학 장르, 곧 창가,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등이 나타났기 때문에, 그것들과 우리의 전통적인 옛 시형을 구분하기 위하여 이렇게 부르게 된 것이다.
이전에는 단가라는 이름 외에 시여(詩餘), 신번(新飜), 또는 신조(新調)라고도 하였는데, 그때그때에 불려진 새로운 노래라는 뜻으로 옛시조의 본질이나 특성의 한 변을 설명해 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리하여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불려지고 지어진 이 시조는, 우리 근대 문학의 다른 장르들과 함께 어엿한 창작시의 한 장르로 인정되면서부터 음악으로서의 시조보다 오히려 문학으로서의 시조로 그 인식과 개념이 바뀌어져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음악으로서의 시조가 엄연히 살아 있으니만큼, 음악으로서의 시조는 시조창(詩調唱), 문학으로서의 시조는 시조(詩調)라고 구분해서 부르기도 한다.

2. 시조의 발생
시조가 언제부터 어떻게 해서 생겼는가 하는 사실은 여러 가지 설이 있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고구려의 을파소, 백제의 성충, 그리고 신라의 설총의 작품으로 전해진 기록이 있기는 하나, 이것은 훗날 사람의 잘못 전함이거나 아니면 터무니없는 추정에 지나지 않는 것이고, 고려 중엽에 시조의 시형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고려 말엽에 완성되었다는 것이 가장 믿을만한 통설이다.

참고 자료

김종오(1988), 겨레얼 담긴 옛시조감상, 정신세계사
조두현(1984), 고시조 감상과 해설, 대일출판사
신연우(2000), 사대부 시조와 유학적 일상성, 이회
김종찬(1986), 고시조의 본질, 국학자료원
나정순,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역락 출판사
김명희외 7명,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이회 문화사
황충기, <기생 시조와 한시>, 푸른사상
황충기, <여항인과 기녀의 시조>, 국학자료원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중세후기문학>, 지식산업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 제1기>, 지식산업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