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지도안(갑안) 6-1-셋째마당. 느낌과 표현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어과 갑안 지도안입니다.
A+ 맞은 자료 입니다.

목차

Ⅰ.수업자의 의도
Ⅱ. 대단원명 : 6-1-셋째 마당. 느낌과 표현
1. 대단원의 개관
2. 발전 계통
3. 과제 분석
4. 대단원의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Ⅲ. 학생의 실태
Ⅳ. 교재 연구
1. 주제 해결을 위한 교재 연구
2. 본 차시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Ⅴ. 대단원 전개 계획
Ⅵ. 평가 계획
Ⅶ.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 단 원
2. 학습 주제
3. 수업 목표
4. 예습적 과제
5. 수업 활동
6. 형성 평가 계획
7. 판서 계획

본문내용

Ⅰ.수업자의 의도

셋째 마당에서는 시, 이야기 등의 문학을 통하여 학생들이 문학을 느끼고, 생각하며 그 것을 직접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창의적인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성이란 어떤 주제에 대해 단순한 습득을 뜻하는 것이 아닌 ‘사고’와 ‘추론’을 통해서 길러지는 것인데, 셋째 마당에서는 문학을 접하게 됨으로써 새로운 세계에 대해 상상을 해보고, 그 것과 관련지어 학생 자신이 느낌이나 생각 등을 간단한 창작활동을 통해 표현하게 함으로서 창의적인 국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 ‘창작’이란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식(그림, 간단한 글짓기, 마인드맵핑 등)으로 표현하는 모든 창조적 학습 활동을 말한다. 이것은 전문적인 창작활동이 아닌 학생들이 문학작품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표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의 기회를 갖게 되므로 인해서 사고능력의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차시의 수업의 목표는 지금까지 설명했던 문학에 대한 이해와 창작활동에 중심을 둔 것으로 문학을 접하고 그 속에 있는 인물, 상황 등에 대해 상상한 다음 그 것과 관련지어 학생이 직접 글을 써보는 과정을 통해 사고 능력과 창의력 증진으로 하고 있다.
교사는 이 번차시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올바른 수업적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 최대한 학생들에게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 과정은
첫째, 작품을 제시하기 전에 제목이나 삽화 등을 보여주고 학생들이 추론을 통해 떠오르는 생각을 말해 보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길에서 물건을 주웠거나 잃어버렸던 경험에 대한 생각그물을 참고로 하여 언제, 어디서, 무엇을 주웠는지 그 때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구체적으로 말하도록 함으로써 시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