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화와칼] 국화와 칼 서평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많은 생각을 하며 다양한 시각에서 작품을 분석한 A+ 보고서입니다. 과제에 참고하세요.

목차

1.《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

2. 내용요약
(1) 일본인의 특징
(2) 일본인의 국민성
(3) 일본인의 근면성
(4) 일본인의 무사도 정신
(5) 일본의 천황
(6) 문화적 특징

3. 계층제도에 바탕을 둔 일본인의 의식구조

4. 은혜와 수치의 문화

5. 제위치를 찾기 위한 일본의 시도와 우리의 대응

본문내용

1.《국화와 칼》의 저자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을 집필한 루스 베네딕트는 미국 뉴욕에서 태어났으며 배서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교사와 시인으로 활동하였다. 우연한 기회에 사회연구를 위한 뉴스쿨에서 인류학 강의를 접하고 매료되어 1921년 34세의 나이에 컬럼비아 대학에 입학하였으며, 프란츠 보아스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인류학 연구에 빠져들었다. 1923년 아메리카 인디언 종족들의 민화와 종교에 관한 연구로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모교에서 인류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1934년 문화의 상대성과 문화가 개인의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 <문화의 패턴 Patterns of Culture>을 발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어 『인종 Race: Science and Politics』을 출간함으로써 미국 인류학계의 대표적인 학자가 되었다. 1930-40년대의 미국 인류학계의 주류였던 문화와 퍼스낼리티의 연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 그녀의 학설은 후의 심리인류학에 계승된 <문화와 개인의 관계>라고 하는 문제시각과는 별도로, 개별문화 전체를 유형학적으로 파악하려고 하는, <문화의 퍼스낼리티>라고 할 수 있는 문제시각에 특징이 있다. 저서 중의《문화의 형》은 개별문화의 선택적 동기를 유형학적으로 파악하려는 시도였다. 그녀는 1943년 전쟁공보청 해외정보 책임자로 일하였고, 1946년 만년의 역작인《국화와 칼》을 출간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국화와 칼》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전시연구의 산물로 일본을 연구한 서적으로서 유명하다. 만년의 명작인 이《국화와 칼》은 1944년 6월 미 국무부의 위촉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인데, 저자 자신은 일본을 방문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학문의 연구에서 그 대상을 직접 목격하지 않는 쪽이 오히려 엄밀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이 저서는 입증하고 있다.《문화의 형》에서는 아직 직관적인 경향이 있었던 문화의 통합적 형태 파악을 방법론적으로 세련된 분석에까지 높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