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싱의 스포츠상해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4.19 | 최종수정일 2014.05.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체 일등한 과제임..

후회같은거안함...!!!!!!!!!!!!!

목차

1.스포츠 상해의 개념

2.복싱스포츠 상해의 원인

3.스포츠상해의 진단

4.스포츠상해의 종류

5.스포츠 상해 시 일반적인 처치법

6.스포츠마사지

본문내용

서론
사람들은 운동을 통해서 병을 예방하기도 하고 나빠진 건강을 되살리기도 한다. 그러나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항상 외적이든 내적이든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운동 중 상해를 입는다면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킨다는 본래의 목적에 역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운동 상해의 원인을 알고 예방한다면 누구나 즐겁고 안전하게 운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1.스포츠 상해의 개념
운동 중 부상당하는 것을 “스포츠 상해”라고 한다. 스포츠 상해는 돌발적인 사고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특정 근육이나 관절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서 생기기도 한다.
특히 럭비, 축구, 레슬링, 복싱 등의 대인접촉성 스포츠에서 많이 발생 하는데, 찰과상, 열상, 뇌진탕, 타박상, 염좌, 탈구, 아킬레스 절단 등의 상해가 일어나기 쉽다.
또한 시설이나 장비의 미비, 운동기술의 부족, 체력 저하의 경우에도 잘 발생합니다. 근육이나 관절의 지나친 사용으로 생기는 상해는 체력에 비해 운동 강도가 너무 강하거나 운동량이 과다한 경우에 생기며 주로 건염, 관절염, 골절 등이 있다. 수상 스포츠, 산악스포츠, 동계스포츠 등의 야외에서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에서는 상해는 물론 실종이나 조난, 사망사고까지 발생할 위험이 있다. 스포츠 상해의 총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정의하고 한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포츠 상해라는 용어는 Batzner(1973)가 스포츠 근로 장애`라는 책에서 상해가 운동기관에 대해 작용한 것이라고 설명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는 조직이나 기관의 무사함을 방해하거나 해를 입히는 모든 사건에 대한 포괄적 표시이다. 비 출혈, 비 중격만곡(비교적 일어나기 쉬운 연골손상이고 중도의 코막힘을 동반한다. 열창(경기에서 빈발), 혈종(소위 블랙 아이)를 말한다. 어느 보고에 의하면 5년 이상의 경험이 있는 복서의 60%는 펀치에 취함 증후군이 되고, 그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보면 정신적, 정서면에서 변화가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