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품질관리의 역사(역사적 변천과정)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품질관리의 역사(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리포트

목차

품질관리의 역사적 변천과정
서구 품질관리
한국의 품질관리
일본의 품질관리

본문내용

품질관리의 역사적 변천과정

품질관리는 공업적 산업의 발전과 역사를 같이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업자에 의한 품질관리(operator quality control)
직장에 의한 품질관리(foremen quality control)
검사에 의한 품질관리(inspection quality control)
통계적 품질관리(statistical quality control)
종합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control)
전사/종합적 품질관리(company-wide and total quality control)

1. 서구 품질관리의 역사

1) 1880년대부터 1920년대의 품질관리

소규모의 가내수공업 제도가 공장제도로 바뀌면서 대량 생산과 공정의 분할-분업화-은 품질관리에 있어서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된다. 이를 우리는 `감독관의 시대`라 한다.
19C말 비슷하거나 단순화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을 감독하며 동시에 그들의 작업과 제품의 질이 표준과 목표에 일치되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생겨난 검사품질관리인 감독 제도에 이어 1920년대에는 통계적 품질관리의 여러가지 기법들이 발표되기 시작한다.
1924년, 슈하르트(W.A.Shewart)에 의한 최초의 관리도, Western Electric Group9)에 의해 정의된 소비자 위험, 생산자 위험, 허용확률, OC곡선, 로트허용불량률, 평균검사개수, 2회 샘플링 검사, A형 위험, B형 위험 등 품질관리의 여러가지 개념들이 발표되기 시작했다.
1925년 닷지(Dodge)에 의해 소개된 계수형 샘플링 검사19)의 기본 개념, 1928년 닷지와 로믹(H.G.Romig)에 의한 샘플링 검사에 대한 논문 발표 등 현대적이고 다양한 품질관리기법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도 바로 이때다. 그러나 당시의 기업체 내에서는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을 거의 갖지 않았고, 이에 대해 좀 더 본격적인 관심이 기울어지게 된 것은 약 20년 후, 제 2차대전과 함께 시작하는 1940년대에 들어가면서부터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