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형제도의 존폐여부에 관한 나의 의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9.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형제도의 존폐여부에 관하여 존재의 입장,
폐지의 입장을 다룬 2장짜리 레포트 입니다.
만점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사형제도의 존폐를 둘러싼 대립에 관하여.


Ⅱ. 본론

1. 사형제도 존폐를 둘러싼 객관적 서술

① 사형제도 존치
② 사형제도 폐지

2. 사형제도 폐지에 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논지요약과 나의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제사면위원회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80여개의 국가가 사형제도를 완전히 폐지하였고, 15개의 국가는 전쟁에 관한 범죄를 제외한 모든 범행에 대해서 사형제를 폐지하였으며, 23개 국가에서는 최근 10년간 공식적으로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한국은 사형제가 잔존하고 있는 80여개의 국가중에 하나이다.
게다가 한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34.1% 사형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국회의원 60%, 법관 53.1% 등 대부분의 여론이 사형제도를 폐지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됬다.
사형제도는 사형이라는 최고형을 통해 극악무도한 범죄행위를 사전에 예방 할 수 있게 하고 국가질서유지와 안전보장에 많은 도움을 주고 인륜적인 문화유지를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함으로써 국가 전체를 보호하게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따라서 사형제도를 존치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 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연, 사형제도로 인해서 인간의 존엄성을 보호할 수 있을까? 이 말에는 모순이 따른다. 물론 범죄발생을 가정하였을 때 범죄자의 인권 보호에 앞서 우선적으로 피해자의 인권이 보호되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도덕 상식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범죄자의 인권쯤은 무시되어도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사회 전반적으로 다수를 보호하기 위해 소수가 희생되는 일은 비일비재하였고 그는 또한 사회적으로 인정되어 왔다. 하지만 인간의 목숨과 관련하여 그러한 사회 통념을 따라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