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식이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지식경영의 기초를 레포트한 문서입니다

목차

1) 지식이란?
2) 지식의 종류
3) 지식경영
4) 지식의 특성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지식은 글자를 풀어서보면 ‘알 지(知)’와 ‘알 식(識)’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우리가 무엇인가를 알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에서도 지식을 의미하는 ‘knowledge`의 어원은 ’knowleche`로 ‘∼을 안다·know’의 뜻을 갖고 있다. 이처럼 지식이란 말은 영어나 우리말이나 모두 무엇을 알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식(knowledge)의 개념을 정보와 비교해보면 보다 분명해진다. 우리는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의미하는 데이터(data)를 이용자의 의도에 맞게 가공한 형태를 정보(information)라고 한다. 반면에 지식(knowledge)은 이러한 정보를 집적하고 체계화하여 미래의 사용에 대비하여 보편성을 갖도록 한 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지식은 정보보다 상위의 기념이다.
한편 지식보다 한 단계 위의 개념으로 지혜(wisdom)가 있다, 이는 지식창출에 대한 추론과 문제해결을 위한 지적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혜는 지식의 응용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지식과 지혜를 좁은 의미로 구분하지 않고 넓게 해석해서 지혜까지 포함한 내용을 지식이라고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옛말에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이는 정보와 지식을 명쾌하게 구분해주는 말이다. 구슬이라는 정보가 아무리 많이 제공되어도 이를 체계화해서 보배가 되도록 꿰어내는 지식이 없으면 값어치가 없다는 것이다. 결국 정보가 축적되고 가공되어 유용한 가치창풀로 이어진 것이 바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유형에 따라서는 `형식지 (形式知, Explicit Knowledge)`와 `암묵지 (暗黙知, Tacit Knowledge)`로 구분된다. 언어나 기호로 표현될 수 있는 지식을 형식지라고 하고, 기호로 표현되기 어렵고 주로 사람에게 체화되어 있는 지식을 암묵지라고 한다. 이 때 형식지는 정보통신기술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창출, 유통, 관리될 수 있지만 암묵지는 사람들 간의 직접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효과적으로 창출되고 확산된다.

참고 자료

21세기경영학 (제16장 지식경영)
위키백과
구글 블로그 (http://milya.egloos.com/408104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