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간호] 응급실ER 당뇨병성케톤산증(DKA) 케이스스터디(case study)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9.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응급실 실습중 보았던 DKA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문헌고찰도 되어있음.

목차

<당뇨병성 케토산증 (Diabetic ketoacidosis. DKA)>
서론

본론
[1]병태생리

-참고문헌

[1]. 연구기간 및 방법
[2]. 간호과정

결론
1)소감

본문내용

서론
당뇨병성 케톤산증(diabetic ketoacidosis)은 치료받는 중 질병, 감염,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음식섭취나 운동, 인슐린 양의 평상시 균형이 깨질 때 일어나고, 혈중 포도당 농도를 조절할 정도로 충분한 인슐린이 투여되지 않았을 때 일어난다.
DKA는 당뇨병에 의해 발생되는 가장 흔하면서도 심각한 급성 합병증으로, 당뇨병 환자 1,000명당 약 4-8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당뇨병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하게 되는 원인의 7% 정도가 DKA 환자로 알려지고 있다.
본 사례연구의 간호대상자는 41세 여자환자로, 2003년도에 당뇨병과 고혈압 진단을 받아 치료 하시던 중 내원 5일전부터 술을 먹고 인슐린 투여를 하지 않고 지내던 중 증상이 심해져서 내원한 환자를 사례연구 하였다.

본론
[1]병태생리
①당뇨병성 케토산증 DKA
당뇨병성 케토산혈증은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면 발생한다.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면 몸에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고, 사용되지 못한 포도당이 혈액 속에 쌓이기 시작하면서 혈당이 올라가게 된다. 그러면 우리 몸은 포도당 대신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에너지를 찾기 시작하는데 그것이 바로 지방이다. 그래서 우리 몸에서는 몸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날라다가 잘게 쪼개서 연료로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이때 남는 찌거기가 케톤산이다. 케톤산이 나올 정도로 지방이 과도하게 사용되면 인슐린이 제지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인슐린은 이미 부족된 상태이기 때문에 몸은 케톤산의 무법천지가 되어 버린다.
결국 혈당이 올라가면서 소변의 양이 많아지고 몸은 탈수가 되게 되고 동시에 전해질이 빠져 나가면서 몸은 많은 양의 전해질도 잃어버린다. 케톤산이 많아지면서 혈액은 점점 산성으로 바뀌게 되는데 혈액의 산도가 높아지면 몸은 아주 위험한 상황으로 빠지게 되며 결국 교정되지 못하면 사망하게 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下,수문사 2004
킴스 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최병진 외(1994), 약리학,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 교실
야후 블로그 morningonion/4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