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프랑스 매너와 에티켓 발표(Hwp)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4.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각 국가의 매너와 예절을 발표하는 수업 중 프랑스에 대한 것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꽤 많은 책과 인터넷 검색 등을 하여서 자료가 굉장히 풍부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p.s) ppt 파일도 있으며 ppt에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목차

Ⅰ.개요
1.위치
2.수도
3.언어
4.기후
5.종교
6.면적, 인구
7.역사
8.화폐

Ⅱ프랑스의 의식주 문화
1. 프랑스의 의생활 - 패션의 중심지 프랑스
2. 프랑스의 식생활 - 요리와 미식가로 유명한 나라
3. 프랑스의 주생활

Ⅲ. 생활문화
1.프랑스의 결혼문화
2.프랑스의 장례문화
3.프랑스의 미신문화

Ⅳ.관광정보
1.출입국정보
2.숙박
3.교통
4.실용정보

Ⅴ.매너
1.프랑스의 테이블 매너
2.비즈니스 매너
3.제스처 매너
4.프랑스 대화 매너
5.프랑스 일상 생활 매너

본문내용

2.비즈니스 매너
▶프랑스인은 보수성이 강하면서도 개인주의가 두드러진 국민으로 최종 주요 결정은 최고 경영층에서 이루어지나 실무진의 자존심을 거스르는 오버액션은 도리어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소지가 많으므로, 실무는 실무진과 추진하되 최고 경영진과도 별도의 로비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무난하다.
▶프랑스는 상품별 구매시기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어 구매시즌을 인지하는 것이 선결책이며, 특히 전문 전시회를 통한 구매방법이 발달되어 있어 전시회의 참가는 필수적이다. 또한 프랑스는 비관세 무역장벽이 유난히 많은 선진국으로 쿼터제, 수입허가제, 규격인증제, 위생검사제 및 독점거래제 등의 다양한 지적소유권 제도와 덤핑방지제도 등에 대한 치밀한 사전조사가 선행되어 한다.
▶비즈니스 수행 중에는 식수 또는 주스 등의 음료수는 제공될 수 있으나 주류 또는 음식제공은 피해야 한다. 차나 커피 한잔도 없이 직접 상담에 착수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다. 프랑스인은 비즈니스맨이라기보다는 전문 기술인에 가까워 상담 시 아주 구체적이고 세밀한 규격이나 제법 등을 전문용어로 논하는 경우가 많다.
▶프랑스는 각종 우편, 통신수단보다는 직접 방문 또는 초대 등 인적교류를 통해 비즈니스를 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이다. 이 경우에도 상담자료 보다는 현품을 직접 보여주면서 상담하는 편이 유리하다. 비즈니스를 서두르지 말되 끈기 있는 접촉 및 인간관계 유지가 필요하다.
▶프랑스는 여권이 두드러지게 보장받고 있는 국가로서 여성들의 취업률이 높을뿐더러 여성이 경영하는 기업체도 많은 여 들과 상담 내지 협상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므로, 이에 대한 오해나 불쾌감을 갖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랑스인은 원칙에 구애되지 않으면서도 협정서가 강조되거나 관료적인 면이 있어 잘못하면 사소한 실례로 인해 상담이 단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항상 방심하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공식적 및 사회적 의례를 무시해서는 안되며, 충동적인 행동은 삼가야 한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녁 이후가지 비즈니스와 관련 상대를 붙잡아 두는 것을 프랑스인들은 무척 싫어하며, 특히 부부동반이 아닌 야간 상담이나 행사는 이들이 가장 꺼리는 것 중의 하나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구글 검색엔진
프랑스 문화의 이해 이창순/문학사 참조
하나투어홈페이지 참조
랑스-레 바캉스 가이드북 컬렉션,
자신만만세계여행유럽-삼성출판사 참조
스피치와 리더쉽
http://blog.naver.com/ibbi5375
프랑스문화의 이해 - 이창순/학문사 참조
먼나라 이웃나라 2편 프랑스<김영사>
<유시민과 함께 읽는 유럽문화 야기>-유시민
http://seunghan.info/- 승환인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