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뷔히너 [보이체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뷔히너의 보이체크를 읽고 난 후 줄거리 작가 등을 소개하고 토론내용 및 감상문

목차

■ 서론
◈ 뷔히너 작가소개
◈ 보이체크 줄거리
◈ 보이체크 시대 시대상
◈ 보이체크 시대 문예사조

■ 본론(토론)
◈ 등장인물
◈ 내가 만약 마리/보이체크 라면?
◈ 미완성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 결론
◈ 보이체크를 읽고 난 소감

본문내용

◈ 뷔히너 작가소개
Georg Büchner [1813.10.17~1837.2.19]
독일의 극작가.
자연주의자와 표현주의자의 선구자, 정치활동에도 참여하였다.
현대연극의 여러 과제를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먼저 다룬
극작가로 불린다.
주요 작품으로 《당통의 죽음》(1835), 《보이체크》(1879) 등이 있다.

헤세다름슈타트 근교 고델라우 출생. 의사의 아들로 유물론자 L.뷔히너의 형이기도 하다. 슈트라스부르크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하다가 자유사상을 접하게 되었고, 기센대학에 들어가서부터 정치활동에 참가하였다. 비합법적인 팸플릿 《헤센의 급사(急使) Der Hessische Landbote》를 기초(起草)한 혐의로 당국에 쫓기게 되자, 망명비용의 장만을 위해 희곡 《당통의 죽음 Dantons Tod》을 집필(1835), 청년독일파의 작가 구츠코의 인정을 받았다.

그 후 슈트라스부르크로 가서 단편 《렌츠 Lenz》, 희극 《레온체와 레나 Leonce und Lena》(1850, 사후 간행)를 쓰는 한편, 해부학연구를 계속하였으며, 그 업적으로 취리히대학의 강사가 되기도 하였다. 그의 희곡은 20세기에 들어서 갑자기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자연주의자와 표현주의자는 그를 선구자로 보았다.

냉철한 사실주의, 섬뜩한 비전과 리드미컬한 극작법(劇作法), 그로테스크 ·니힐리즘 ·부조리 ·소외 등, 모든 요소들을 내포한 그의 희곡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내려져 있으며, 그는 현대연극의 여러 과제를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먼저 다룬 극작가로 불린다. 패혈증(敗血症)으로 23세에 요절하였으며, 유작으로는 비극 《보이체크 Woyzeck》(1879, 사후 간행) 등이 있다.

그의 작품들은 그를 자연과학자이기 보다는 극작가로 기억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후대의 작가들에게도 깊은 영향을 주어 독일 현대연극의 아버지로 일컫게 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세계 도처에서 지속적으로 공연되고 있는 매우 인기 있는 작품이다.

참고 자료

한국 뷔히너학회 논문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