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영소설 작가 조사 관련 리포트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현대 영소설 작가 6인에 대한 조사 레포트입니다..

영문학을 전공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레포트입니다.

에이플러스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A. 서 론

B. 본 론

1. Graham Green
2. Virginia Woolf
3. James Joyce
4. E. M. Forster
5. D. M. Lawrence
6. William Golding

C. 결 론

참고문헌 1

본문내용

A. 서 론

현대 영소설 작가들이 어떤 방식으로 나누어져 있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는 일이 시급하며, 이 레포트의 일차적인 목적은 거기에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는 그 대상의 설정에서나 대상에 대한 접근 및 해석을 통해 떠오른 몇 가지 단상의 기록이다. 물론, 접할 수 있는 자료가 지극히 한정된 만큼 전반적인 윤곽을 잡아내는 데도 상당한 어려움이 있고 실착의 가능성마저 지님을 미리 밝혀둔다.
문학의 흐름은 순환적이어서 이분법적인 가치의 판단이 불가능한 사조의 반복이다. 문학적인 경향이 리얼리즘에서 자연주의로 변화해 가는 와중에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다시 낭만적인 경향의 문예사조가 나타난다. 예를 들면 상징주의는 예술지상주의의 기치를 내세우며 그 세력을 확장하고자 했고, 이는 초현실주의의 모태가 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나타나기 시작한 문학 경향은 기존의 인습적인 전통과 단절을 바탕으로 한 모더니즘의 대두를 기정 사실화하였다. 예술성과 심미주의를 강조하고, 현대 사회와 기계문명의 억압으로부터 인간의 해방에 중점을 둔 모더니즘은 현대문명에 날카로운 비판을 가한다. 이런 모더니즘은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발전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모더니즘의 연장이면서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인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분명한 것은 고급 문화와 대중 문화의 경계가 사라지고, 상업 문화의 경계마저 허물어지는 경향이다.
20세기 소설분야의 측면에서 개괄해보면, 빅토리아조의 물질적 번영에 뒤이어 해외 시장에서의 무역 부진과 국내 경제 공항으로 노동 불안과 사회 문제에 관심이 고조되어 사회주의 운동이 일어났고, 빅토리아조의 번영과 안정의 정신적 지주였던 합리적 과학정신은 세기말적 회의와 불안 때문에 종지부를 찍게 되며, 20세기에 접어들자 중산계층의 팽창과 노동자의 생활 향상과 더불어 소설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그레엄 그린 연구. 최재석 서울: 한신문화사, 1993.
죄와 은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