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위정척사사상과 윤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근대사 가운데,
위정척사와 관련된 배경, 전개 그리고 사상을 전개한 유학자(이항로, 기정진 등)를 토대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척사위정론의 시대적 배경

2. 척사위정론의 전개
1) 이항로(李恒老)의 척사위정사상
2) 기정진(奇正鎭)의 척사위정사상

3. 척사위정론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한국근대사에 있어 19세기는 매우 중요한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개항(開港)을 전후한 19세기 중엽 이후의 조선 사회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었다. 대내적으로는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세도정치(勢道政治)가 시작되었다. 세도정치는 정치적 혼란과 부대의 극(極)을 초래하였다. 삼정(三政)이 문란해지고, 그 결과 전국 각지에서 민란(民亂)이 잇달아 일어나, 조선의 통치 질서가 근본적으로 동요되고 있었다. 이와 같이 내부적으로 약화되어 가고 있던 조선의 정치 체제에 또 하나의 심각한 도전이 다가오기 시작하였다. 서양 함선의 출현과 그들의 통상(通商) 요구가 그것이었다.
19세기 이전의 서양의 함선이 조선 해역에 접근하여 해안선을 탐사하고 측량한 경우가 여러 번 있었으나 별다른 충돌은 없었다. 그러나 19세기 이후에 접어들면서 서양 함선의 잦은 출몰과 통상 요구는 조선의 지식층으로 하여금 위기의식을 팽배하게 하였다. 이렇게 내부적인 모순과 서양 세력의 도전으로 인한 심각한 위기의식 속에서, 특히 1870년대의 개항을 전후로, 몇 가지의 서로 다른 대응 논리가 대두되었다.

참고 자료

강대덕, 『한국근대사강의』, 신서원, 2001.
박학래, 『기정진-한말 성리학의 거유』,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8.
한국근현대사학회, 『한국근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2008.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심산,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