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웹 브라우저 2.0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현재는 블러그나 웹 기술의 발전으로 개인화가 가능해졌으며, 웹을 단순한 조회의 수준이 아닌 플랫폼의 수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을 웹2.0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블로그의 출현은 개인이 웹 공간에 자유로운 글을 올리고 방문하는 사람들과의 의견교환을 하는 장소를 제공함으로 같은 주제나 관심사에 대한 강력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단순 조회에서 참여의 환경으로 변하고 있다.
또한, RSS, 꼬리말 붙이기(Tagging)와 같은 웹 서비스들은 문서 배포, 연계, 검색들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어, 개인의 참여가 더욱 가속화 되어가고 있다. 이제는 단순한 웹(웹1.0)을 넘어 플랫폼화으로 사용자가 생산자가 되는 프로슈머2)화 되어 가고 있다. 이렇듯 웹2.0 환경은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주체가 불문명해지고 정보의 일방적 흐름이 사라지면서 새로운 기업 비즈니스 등 콘텐츠 유통구조 및 마케팅의 변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웹 2.0의 개념
3. 기존 웹과 웹 2.0과의 차이점 비교
4. 웹 2.0 서비스
5. 결론

본문내용

2. 웹 2.0의 개념

현재 웹2.0의 진화된 모습은 웹1.0에 대응되는 개념보다는 기존 웹 환경에서 사용자의 중심의 정보 검색 및 상호작용을 쉽게 하는 방향으로 진화되고 있으며, 웹 플랫폼의 형태로 정보의 생성 및 공유, 소비가 자유로운 인터넷 환경을 통칭하는 용어로 진화하였다.
웹 플랫폼 기반의 웹 2.0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의 지속적인 접촉과 상호작용이 용이하다. 사용자는 웹 플랫폼위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정보간의 상호 연결 및 사람과 사람간의 사회적 연결이 자연스럽게 강화된다. 예를 들어 C2C를 하는 전자상거래시 판매된 상품이 구매자들의 평가를 통해 신규 구매자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판매자는 구매자들의 정보를 분석하여 구매자가 요구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정보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극대화 한다. 누구도 데이터를 소유하지 않고, 모든 인터넷 환경에서 모든 사람들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따라서 웹 사이트에 올리거나 서비스되는 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 할 수 있으며, 소비자에서 생산자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

셋째, 정보의 다양성 및 정보의 품질이 향상된다. 정보가 개인의 참여와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된다.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user created contents)와 이용자 집단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로 정보의 다양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은 이용자의 ‘집단 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으로 플랫폼으로서 웹에 중요한 특징이다.
넷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용이하다. 기존 웹 환경에서는 비즈니스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았지만, 플랫폼으로서 웹은 공유되거나 개방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비자가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