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온난화의 영향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구온난화에 따른 소나무의 영향에 대해서...

목차

1. 서론
2. 소나무
2.1 소나무의 특성
2.2 소나무의 종류
3. 지구온난화
3.1 지구온난화란
3.2 지구온난화의 원인
3.3 한반도 기후변화 예측
4. 지구온난화와 소나무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얼마 전 대기와 관련된 신문기사를 스크랩하다가 기후변화로 소나무가 사라진다는 기존의 가설을 반박하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기온이 증가함에 따라 식생이 달라지면서 한 대림에서 주로 서식하는 소나무는 언젠가는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기사는 비판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기존의 가설을 받아들였던 나에게 호기심을 가져다주었다.
소나무는 사철 푸른 나무로 우리 민족에게는 굳은 정신과 꿋꿋한 기강을 상징하는 것으로 애국가에서는 ‘우리의 기상’이라고도 표현하였다. 이러한 소나무가 지구온난화로 인해 사라질지 아닐지에 대한 정확한 근거는 없지만, 이 글에서 지구온난화에 따라 소나무가 멸종될 것인지 아닌지 학자들의 의견을 토대로 고찰해보겠다.

2. 소나무
2.1 소나무의 특성
소나무가 지닌 대표적인 외형적 특성은 늘 푸르고 진한 녹색의 잎, 붉은 줄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힘차고 우람한 모습에서 뿜어내는 강직성, 줄기와 가지의 자유스럽고 부드러운 곡선에서 보여주는 유연성이다. 강직성과 유연성은 서로 상반된 것이지만 그만큼 이 나무가 다른 나무에서 볼 수 없는 포용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1)
소나무는 겉씨식물 구과목 소나무과의 상록침엽 교목으로 학명은 Pinus densiflora이다. 주로 한국, 중국 북동부 우수리, 일본 등지에 분포되어 있다. 크기는 보통 높이 35 m, 지름 1.8 m이다. 꽃은 5월에 피고 열매는 그 다음해 9~10월에 노란빛을 띤 갈색으로 익는다.(2)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