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간암케이스

저작시기 2007.08 |등록일 2009.04.13 | 최종수정일 2017.09.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간암케이스입니다

목차

1.서론

2.문헌고찰
①간암의 발생정도
②원인
③병태생리
④간암의 증상
⑤간암의 진단
⑥간암의 치료

3.case study
간호력
진단검사
투약
간호진단

4.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997년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간세포 암은 우리나라 남성에서 위암 다음으로 흔한 암으로 인구 10만명당 21.4명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간세포 암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B형 간염바이러스 빈발지역이며 B형 간염에 의한 간세포 암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간세포 암은 5:1 정도로 남자에 더 많으며 대개 중년이후에 발생합니다.
간세포 암이 걸린 겨우 위암이나 대장암 등 다른 소화기 암에 걸린 경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사망할 확률이 높은데, 특히 40~50대에서 위암보다 사망률이 높습니다. 간 문맥이나 횡격막을 침범하였거나 다른 장기로 이미 퍼진, 진행된 말기 간세포 암이라면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대개 6개월 이내에 사망을 하지만 크기가 작은 간세포 암이라면 천천히 자라므로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오래 살며 치료를 받는다면 완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2.문헌고찰
▶간암의 발생정도
간암은 일반적으로 크게 분류하여 간자체에서 생기는 원발성암종과 다른 장기에서 옮겨와서 발생하는 전이성암종으로 나누어진다. 간이 가지는 해부학적인 특성상 다른 장기, 특히 배속의 장기에 발생하는 암의 상당수가 쉽게 간으로 파급되고, 특히 위,대장, 췌장 등에서 발생하는 암의 많은 부분이 간으로 퍼져서 간의 악성종양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 하면 간 자체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간암을 말하며, 이러한 원발성 간암은 간을 구성하는 여러 세포들 중 어떤 세포에서 암이 발생하는 가에 따라 여러 종류로 분류되고 있는데, 가장 흔한 것이 간세포에서 발생되는 간세포 암이며, 다음이 담관세포암, 이 두가지의 혼합형 및 그 외 드물게 육종 등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간암의 대부분은 간세포암이며, 일부에서 담관세포암을 볼 수 있으나, 증상 및 진단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다. 간암의 발생연령을 보면 남자에서는 50~54세에서 여자는 55~59세에서 발생이 가장 많다. 즉 전체적으로 볼 때 50대에서 간암이 가장 잘 생긴다. 그리고 간암의 과반수 이상이 45~65세 사이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5세 이하나 10대 20대에서도 간암이 가끔 발견되고 있어 어린이나 젊은이에서도 전혀 없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 최근에 와서는 소위 암 연령층이 점점 젊어지는 경향이 있어, 젊다고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간암은 여자보다는 남자에서 3~4배정도 더 많이 발생한다. 간암의 발생지역을 보면 대도시 지역보다는 소도시나 지방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생활방식이나 생활환경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4명, 2005년, 성인간호학, 현문사
최신약리학 - 수문사
킴스 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메디버-의약지식포털사이트 http://www.mediver.com/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 수문사
병동 chart, 임상매뉴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