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Sherif의 사회적 판단이론>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Sherif의 사회적 판단이론>

목차

1. 서론
2. 사회적 판단이론
① 동화와 대조
② 관여도에 따르는 수용, 거부, 중립의 범주
3. 마케팅적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사회적 판단이론(Social Judgement Theory)은 1961년 Muaafer Sherif와 Carl Hovland 등에 의해 개발된 설득이론의 하나로서 수용자의 기존적인 태도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판단에 의한 설득효과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대부분의 설득이론이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태도변화의 법칙을 분석하는데 비해서, 사회적 판단이론은 기본적으로 사람의 태도변화는 설득메시지를 받는 상황과 수용자들이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태도가 기준이 되어 이루어진다고 보는 상대성 이론에 속한다.

2. 사회적 판단이론
① 동화와 대조
이 이론은 적응정도(adaptation level)와 기준점(anchor point)을 중심으로 하는 상대적 심리 이론으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찬물에 오랫동안 손을 담그고 있다가 미지근한 물에 다시 손을 담근 경우와 반대로 따뜻한 물에 오랫동안 손을 담그고 있다가 미지근한 물에 손을 담근 경우 느끼는 온도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당연히 전자의 경우가 후자의 경우보다 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이러한 현상은 온도를 감지하는 기준점이 달랐기 때문이라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설명방법일 것이다.
동화(assimilation)는 자극강도에 대한 개인의 판단이 기준점에 보다 가까워지는 것이고 대조(contrast)는 보다 멀어지는 것이다. 동화와 대조현상은 앞서의 실험과 같은 물리적 상황 뿐 아니라 심리적 상황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달라지는 것은 개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태도가 동화와 대조현상을 야기 시킨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동화현상을 낳을 수 있는 태도의 범위와 대조현상을 야기시키는 태도의 범위에 따라 판이한 판단의 결과가 초래된다는 것이다. 동화현상을 일으키는 범주 안에 들어오는 주장은 실제보다 더 개인의 기존 입장에 가깝게 인식되고, 강도가 커져 대조현상을 일으키는 범위 안에 들어오는 주장은 실제보다 더 멀게 인식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