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호메로스시대 스포츠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호메로스 시대의 스포츠입니다.

정리 상당히 잘되 있어요 ㅋㅋ

그리스와 폴리스의 형성도 정리되어 있어요

목차

♦그리스의 형성과 폴리스
1.그리스의 형성 과정
※계급적 활동의 차이
2.지리적 특징
※폴리스의 출현
3.환경적 특징
4.종교적 특징
5.문화적 특징

♦호메로스시대의 스포츠
1.호메로스 시대란
2.교육
3.체육
4.체육, 스포츠관
5.그리스 체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그리스의 형성과 폴리스

1.그리스의 형성 과정
-고대 그리스는 고전시대, 그리스어가 통용되었던 사회를 부르는 용어로 현대는 그리스뿐만 아니라 그리스인들이 정착하여 헬라스 문화를 퍼트린 지역까지 포함하여 의미하게 됐다.

-그리스는 에게 해에서 발전하였기 때문에 에게 문명이라고도 불리는데 전기에는 크레타 문명으로 후기에는 미케네 문명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미노아 문명이라고도 불리는 크레타 문명은 크레타를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오리엔트의 영향을 받으면서 청동기시대를 거쳐 기원전 2000년경 비약적인 발전을 하여 전성기를 맞이한다. 이들은 인도유럽어족의 언어를 사용하는 문명이라기 보단 소아시아로부터의 이주민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해상무역에 종사하였고 도자기 제조 술이 뛰어났다고 알려지고 있다.

- 그리스인의 선조라고 불리는 미케네 인들은 크레타 문명을 파괴함과 동시에 크레타 문명을 흡수하며 그 자리에 정착하여 미케네 문명을 꽃피우게 되었다. 이들은 오리엔트 문명을 그리스 문명의 토대로 하였고 펠로폰네소스의 왕국들 중 황금의 미케네라고 불리정도로 장성하였다. 또한 크레타 문명과는 달리 상무적이며 군사적인 성격이 강했다. 그럼에도 미케네는 기원전 12세기에 결국 그리스인의 마지막 이주자인 도리아족에 의하여 몰락하였다.
몰락당하는 도중에 미케네 인들은 이주를 하거나 정착을 하는 선택을 해야 했는데 이주하지 않고 정착하여 도리아인들의 노예로 남은 경우와 그리스 내에서 이주한 경우 , 그리고 완전히 그리스를 벗어나 이주한 경우까지 총 3가지의 양상이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계급의 구분이 나타났고 계급에 의한 차별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