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case study)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9.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과 관련한 case study 입니다.

직접 정신과 병동에서 실습한 것을 case study 한것으로 환자의 정보조사(가족관계, 현재상황, 복용하고 있는 약물, 활동요법,환자의 강점 및 약점 파악) 환자의 말을 그대로 적어 문제점 발견 -> 간호과정을 적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상자 정보
(1) 일반적 정보
(2) 주요문제
(3) 현재의 병력
(4) 과거력
(5) 가족력
(6) 개인력
(7) 현재상태

(1) 약물치료
(2) 활동요법 : 명상, 운동, 산책, 원예, 음악요법
2. 자료분석
(1)DSM-IV
(2) 환자의 강점 및 취약점
3.case-study 과정
4. 간호과정 적용

(우선순위간호)
※ 망상적 사고와
※ 폐쇄병동 입원과 관련된 사회적 고립감
※ 치료의 필요성, 약물치료, 퇴원후 관리와 관련된 지식부족
※ 망상과 관련된 수면장애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 현대 사회에서의 언론, 영상 매체에서는 그 동안 정신장애에 관해서 마치 치유할 수도 없고 난폭하며 망상이나 기타의 증상에 대해 너무 극단적으로 표현을 하는 경향이 짙어 일반 사람들은 정신장애를 꽤나 좋지 않게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정신장애는 예후가 매우 나쁘고 고칠 수 없는 병으로 인식되었고, 한번 질병이 확진 되어지면 환자는 완치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결과적으로 인격의 황폐화가 오는 것으로 사람들은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환자들이 행하는 이상한 증상과 일반인들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망상을 믿고 사는 환자들의 비정상적인 정신세계가 주변사람에게 거부감과 혐오감을 갖게 하였고, 결국 가족들은 환자가 사회에 노출되는 것을 꺼리게 되었다. 그래서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는 사회적 편견의 대상이 되어왔다. 정신장애는 의지, 지각, 정동, 행동 및 인격의 여러측면에 장애를 초래한다. 정신장애는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미신적 유혹적 희망을 가지면 안되며, 의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족들의 지지체계도 매우 중요한데, 가족들도 정신장애를 잘 이해하여야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해야한다. 가족들은 환자에게 가장 큰 힘이 될 수도 있지만 지나친 간섭이나 편견으로 잘못하면 환자의 상태가 악화될 수 있는 원인제공자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환자의 치료적 과정을 저하시키는 여러 요인을 평가, 분석하여 이들의 재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자들에 따른 치유에 본 사례연구가 도움이 되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상자 정보

(1) 일반적 정보
① 성별/나이 : 남자/46
② 결혼상태 : 이혼
③ 학력 : 대학중퇴
④ 직업 : 식당운영
⑤ 종교 : 불교
⑥ 경제상태 : 영세민
⑦ 의료보장 : 생활보호대상자 1종
⑧ 정보제공 : 본인

(2) 주요문제
① 환자의 말 그대로 기록
“ 98년도 1월 3일날 첫 입원을 했고 그 이후로 지금까지 8번 입․퇴원을 반복했다”

참고 자료

이경순 外 / 1995 / 정신간호학 (상 )/ 현문사
조희 外 / 1993 / 정신간호계획 / 신광출판사
서울대학교 병원 편 / 1994 / 간호진단과 계획 / 서울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