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광견병, 탄저병, 조류독감, 유행성 출혈열, 광우병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4.12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광견병, 탄저병, 조류독감, 유행성 출혈열, 광우병의 정의, 원인, 증상, 감염경로, 치료법,
예방 진단, 발병현황에 대하여 소개

목차

1. 광견병(Rabies)
1)광견병이란?
2)원인체
3) 증상
4)감염경로
5)치료법
6)예방
7)진단
8)발병 현황

2. 탄저병(Anthrax)
1)탄저병이란?
2)원인체
3)증상
4)감염경로
5)치료법
6)예방법
7)발병현황

3. 조류독감(pathogenic avian influenza)

4. 신증후출혈열(Epidemic Hemorrhagic Fever)

5.광우병(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본문내용

1. 광견병(Rabies)
1)광견병이란?
광견병은 모든 온혈동물(더운피동물)에서 발생되는 질병이며, 감염 동물로부터 교상(물리거나 할퀸 상처)을 통해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되는 중요한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사람에서는 물 마시는 것을 무서워하게 되어 "공수병(Hydrophobia)"이라고 한다.

2)원인체
광견병바이러스: 공수병 바이러스는 직경 60∼85nm, 길이 60∼400nm인 RNA 바이러스로 탄환모양이다. 이 바이러스는 무서운 향신경성 바이러스이므로 감염동물의 뇌조직 내에서 증식한다. 1가지 혈청형 뿐이며, 공수병 바이러스는 4℃에서 수주간 생존하고, 영하 70℃에서는 수년간 보존할 수 있다. 자외선에 쉽게 파괴되며, 60℃에서 5분간 가열하면 사멸된다.
광견병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온 후 거치는 4가지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부착: 광견병 바이러스가 건강한 신경세포에 부착한다.
2. 침투: 세포 표면에 부착한 바이러스가 표면을 뚫고 안으로 들어온다.
3. 복제: 세포 안으로 들어온 바이러스는 재빨리 자기 복제를 시작하여 많아진다.
4. 분리: 새로이 만들어진 광견병 바이러스는 세포에서 나와 다른 신경세포에 부착하게 된다. 이런 방법으로 바이러스는 뇌에서 인체의 나머지 다른 신경으로 퍼져 나간다.
3) 증상
광견병(狂犬病)이란 이름은 이 병에 걸린 동물이 성난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에 붙여졌으며, 공수병(恐水病)이란 이름은 특히 사람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을 때 붙이며 침을 삼킬 때 목의 경련으로 심한 통증이 생겨 침을 삼키지 않아 입에서 침을 흘리기 때문에 물을 두려워하는 듯이 보여 붙여졌다. 이 병은 중추신경인 뇌와 척수를 침범하고, 예방하지 않으면 거의 전부 사망하게 되는 무서운 질환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