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경제활성화에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9.02 |등록일 2009.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현황

1. 1 우리나라 경제발전 추진정책과정
1. 2 정책현황
1. 3 지역경제 활성화 필요성



2. 제안내용

2. 1 지방도시의 기업유치전략
2. 2 지방도시의 경쟁력 있는 대학의 이전유도 및 유치 전략
2. 3 자치단체와 자치단체장의 전략
2. 4 지역 특성화에 바탕을 둔 지역축제 홍보 전략
2. 5 지방도시 항공기 정기노선운행 전략
2. 6 5+2광역경제권구상과 연계한 전략
2. 7 국가 SOC사업에 의한 전략
2. 8 KTX등 교통시설과 연계한 전략
2. 9 해안 관광인프라 구축에 의한 전략
2. 10 국제회의 산업육성 및 관광 숙박시설에 의한 전략


3. 기대효과

본문내용

그러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사실 과거 경 제 개발 5개년 계획으로 고도성장한 우리나라는 그 결과로 나타난 국토 불균형 문제, 산업간 불균형문제, 계층 간 불균형문제 등의 부작용을 해소하고 시정하기 위하여 정부는 그 동안 끊임없이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추진하여왔다. 국토 불균형문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그때마다 논의 되었던 것들 중에 하나가 바로 (1)수도권에 집중된 기업을 지방으로 이전시키자는 것이 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수도권에 모든 기능과 업무가 집중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지방도시입장에서는 기업유치를 통한 고용 증대 및 인구의 유입을 초래해 지역 인구가 증가되며, 기업의 생산 활동을 통해 산업생산을 증 대 시켜 고용과 생산 등의 복합 작용을 기초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다. 이를 통한 지역 내 총생산의 증가는 다시 기업의 증가를 가져와 지역 경 제를 더욱 활성화시키는 계기로 정착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기업이 유치되면 지역민의 소득이 높아지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면 지방세수가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가 작동되기 때문에 지역으로의 기업을 이전 유치해야 한다. 그 예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기업들이 많이 입지해 있는 서울, 인천, 경기도, 울산 등이 2008 년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자료에 따르면 1,2,3,4위를 차지하였다고 한다.
물론 기업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악순환 구조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선순환 구조가 가져다주는 효과가 악순환 구조가 가져다주는 효과를 상쇄하고도 남으므 로 수도권 및 지방자치단체들이 기업유치에 사활을 건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에서는 제조업 및 서비스 부문에서의 기업이전, 유치가 중요한 의미 를 가지면서 외국기업, 국내기업, 창업활성화, 벤처기업의 이전, 유치가 지역경 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예컨대, 오설리반의 도시경제학저서에서도 “제4장 기업은 어디에 입지하는가?” 에서도 “도시는 기업에 의해 생겨진 고용의 중심지역부근에서 생성된다. 따라서 기업의 입지선택은 도시의 입지와 도시성장을 결정한다.” 그만큼 기업입지 또는 유치로 인한 도시로의 파급효과가 크다는 것을 말해주는 부분이다.
군산의 기업유치를 보게 되면 2006년에 군산공단에 입주를 하겠다며 협약을 체 결한 기업만도306개 업체에 달하며, 이들 기업의 투자규모만도 총6조5427억 원

에 3만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이뤄냈다. 그리고 그러한 투자규모와 고용창출 의 효과는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