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GDP란?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9.04.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GDP의 기본 개념 및 GDP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목차

1. GDP의 개념
(1) GDP
(2) GNP
(3) GNP와 GDP의 차이
(4) 실질GDP, 명목GDP, GDP디플레이터
(5) 실질GDP와 명목GDP의 차이
(6) GDP의 측정방법

2. GDP의 개념적 한계
(1) 개념상의 문제점
3. GDP의 대안

본문내용

1. GDP의 개념
(1) GDP
국내총생산(GDP, Gross Domestic Product)이란 한 나라의 경제규모를 나타내는 변수로, 이는 일정기간 동안에 한 국가의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생산물(재화 및 용역)을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총 가치이다. 여기서‘일정기간 동안’이라는 것은 GDP가 저량(stock)이 아닌 유량(flow)을 의미하며,‘국내에서 생산된’이라는 것은 국내의 내국민 및 외국인을 구별하지 않고 국내에서 생산한 것을 포함한다는 의미이다. ‘최종생산물’이란 재화 및 용역이 최종적인 사용자에게 도달하였을 때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서 중간생산물과 구별되며,‘시장가격’이란 부가가치세 등 간접세를 포함하는 의미이며, ‘총가치’란 각 재화 및 용역들을 시장가격으로 평가하여 합산한다는 의미이다.
(2) GNP
국민총생산(GNP, Gross National Product)은 GDP와 달리 우리나라의 내국민이 국내 및 해외에서 생산한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는 GDP에 대외순수취요소소득을 합한 것이다. 국가간에 재화 및 용역의 거래이외 노동, 자본 및 기술과 같은 생산요소도 거래되면서 이로 인한 임금, 이자, 배당이윤, 로열티 등의 요소소득의 지불도 국가간에 거래된다. 외국인이 국내에 생산요소를 제공하고 받은 요소소득을 국외지급요소소득, 우리 국민이 외국에 생산요소를 제공하고 받은 요소소득을 국외수취요소소득, 국외수취요소소득에서 국외지급요소소득을 뺀 것을 대외순수취요소소득(NFR, net factor receipt from abroad)이라 한다.
* GNP = GDP+NFR(대외순수취요소소득)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