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성신부전(CRF) 케이스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Kidney Center 실습시 썼던 케이스입니다.
힘들었지만 열심히 써서 교수님께 칭찬받고
에이뿔 받았습니다~ 도움 많이 됐으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대상 및 방법

Ⅱ. 본론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2. 질병의 병태생리
3. 진단검사
4. 증상
5. 치료 및 간호

『<혈액투석>
1. 혈액투석이란?
2. 혈액투석의 원리
3. 혈액투석의 장점과 단점
4. 혈액투석을 위한 혈관통로
5. 응급혈액투석을 위한 중심정맥도관 삽입술
6. 혈액투석 환자의 기본 처방
7. 혈액투석 환자의 식이요법

B.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만성신부전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투석과 이식을 받은 환자 수는 4만 4천여명으로 20년 전 (1986년 2534명)보다 15배가 증가했다. 투석이나 이식은 받지 않았지만 국내에서만 170만~180만에 이르는 사람들이 만성신부전의 증상(부종과 고혈압, 피로감과 식욕부진 등)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국민의 약 25명에 1명의 비율이며, 물론 노인들을 포함한 수치이며, 처음부터 병원을 포기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지난해 발생한 새로운 환자 8623명 중 당뇨병성 신증이 38.5%, 고혈압성 신부전은 16.9%로 1, 2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본태성 고혈압은 신장에서 시작한다고 할 정도로 신장과 고혈압은 연관이 깊다. 태어날 때부터 신장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고혈압을 보인다. 피를 걸러내는 양이 적음을 의미한다. 고혈압 환자의 신장을 이식받으면 고혈압 환자가 되고, 정상인의 신장을 이식받으면 혈압도 정상이 된다고 할 정도로 신장은 고혈압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성신부전이 생기면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는 기능이 떨어진다. 피에 노폐물이 쌓이기 때문이다. 기초 대사량도 줄어들면서 몸은 차가워지고 세포의 에너지 생성량도 줄어든다, 따라서 힘이 없어지고 식욕도 떨어지며 속이 편하지 않게 된다. 몸이 붓고, 심한 경우에는 허파에 물이 차서 호흡곤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또 신장이 하는 중요한 일 중에 하나인 조혈 호르몬을 만드는 기능이 떨어져서 빈혈이 생긴다.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거의 모든 곳에 이상 증세를 나타내는 것이 만성신부전이다. 칼슘대사 기능, 적혈구 생산 기능, 내분비 기능 등 거의 모든 주요 기능들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번 case study를 통해서 만성 신부전으로 진단받고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받으면서 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들을 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1.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전시자 외, 2005.
2. 임상간호의 핵심 Essentials of clinical nursing, 한우리, 강지연 외, 2005.
3. 성인간호학 상Ⅲ, 하Ⅳ, 수문사, 서문자 외, 2004.
4. 간호과정, 현문사, 전시자 외, 2004.
5. http://www.krn.or.kr(대한신장학회)
6.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