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주요도시 침식분지와 도시발달관계(지형환경 연구)

저작시기 2003.01 |등록일 2009.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변해 가는 토지 이용을 살펴보고, 또한 앞으로의 지형적 환경을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에 목적을 두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침식분지와 도시의 발달
(1) 침식분지의 분포와 형성과정
(2) 침식분지의 지형적 특징
(3) 침식분지의 도시발달
2. 평야지역의 도시발달
(1) 평야지역의 지형적 환경과 도시발달
Ⅲ. 주요도시의 지형적 환경과 고찰
1. 서울
(1) 서울분지의 지형적 환경
(2) 서울의 도시입지와 도시의 수평적 확대
2. 대전
3. 충주
(1) 충주분지의 지형적 환경
(2) 충주의 도시입지와 도시의 수평적 확대
4. 광주
(1) 광주분지의 지형적 환경
(2) 광주의 도시입지와 도시의 수평적 확대
5. 춘천
6. 대구
Ⅳ. 종합적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연구의 필요성

취락의 입지나 도시의 발달은 그 지역의 지형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한국의 중, 남부 지방에서 도시가 발달한 지역은 대부분 침식분지의 형태를 띄고 있다. 도시의 발달과 깊은 연관을 지닌 침식분지에는 전반적으로 침식평지나 구침식면이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충적지의 발달은 미약하다. 또한 주변은 산지로 둘러싸여 있어서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는 이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분지 내 침식면의 발달이 우세하며 취락 발달에도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지역이다.
본 논문에서는 예로부터 도시가 입지하기에 유리한 지형적 조건을 갖춘 서울, 대전, 광주, 대구, 춘천, 충주를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지형적 환경을 도시발달과 관련시켜 연구함으로써 그 특색을 고찰하고자 한다.
분지내의 지형적 특색은 크게 유형별로 산지와 하천, 충적지와 삭박면 일대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지형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산업구조가 다양화되고 인간의 행동양식이 변모되면서 그 토지의 이용도도 함께 달라지게 된다. 즉 농업이 중심을 이루었던 시대에는 충적지가 넓게 분포한 분지 지역이 중심지로 발전한 곳이 많았으며, 2․3차 산업이 중심이 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부터는 분지 내에 침식평지나 구릉지가 어느 정도로 넓게 분포되어 있는가 하는 등이 중요하게 되었다.
분지 내에 충적지는 넓게 분포하고 있으나 침식평지와 삭박면이 넓지 못한 분지에서는 도시의 인구 성장이나 도시의 수평적 확대는 거의 정체상태가 되는 지역이 많은데 비해서 충적지의 분포는 적으나 삭박면이 넓게 발달되어 있는 분지들 중에는 초기에는 도시화 과정이 느렸으나 2․3차 산업이 중심이 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도시의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었거나 도시 성장을 위한 개발이 진행중인 곳이 많다. 또한 충적지와 침식평지 그리고 구침식면이 모두 넓게 발달되어 있는 분지는 농업이 중심을 이루던 시대에서부터 산업이 다양화되는 시대로 변모되기에 이르기까지 계속 인구가 증가하면서 도시는 점차로 삭박면 일대로 확장되어 가는 경향을 보인다. 이와 같이 시대가 변함에 따라 변해 가는 토지 이용을 살펴보고, 또한 앞으로의 지형적 환경을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에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