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폭력으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입은 청소년의 사회성함럄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청소년들의 무분별한 언어사용으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입는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그들이 직면하게 되는 『청소년 언어폭력 근절 및 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사회성 함량 프로그램』을 개발 하려고 합니다.
최근의 청소년 폭력양상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양상들 중 언어폭력은 잔혹성의 정도가 심각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이 쓰는 언어에 대해 사실상 책임감을 느끼지 못할뿐더러 말을 사용함에 있어 그른지 아닌지에 대한 올바른 판단성의 부족, 또 예전에 비행청소년들이나 쓸법했던 언어폭력이 이제는 일반 청소년 모두에게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입니다.

목차

<프로그램 주제 선정 이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1. 문제 분석틀
2. 욕구측정
3. 대상자 선정
4. 목적
5. 목표

[언어폭력 실태조사]

본문내용

2. 욕구측정

청소년들의 언어폭력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를 얼마만큼 받아봤는지를 알기위해 임의로 100명을 선출하여 설문조사를 해보았는데 언어폭력을 받은 경험은 100명 중 37명으로 그들 대부분은 학교 내에서 친구들에게 언어폭력을 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들은 친구들로부터 인격모독 등의 무시나 신체적 특징을 이용한 놀림을 많이 받음으로써 우울증, 자신감상실, 답답함, 의욕저하 등의 정신적 피해를 입었으며, 그 외에도 학교부적응, 대인기피증 등의 사회적 문제도 유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언어폭력을 받고나서도 신체적 폭력이 아니었기 때문에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거나 상담센터나 학교 선생님 보다는 친한 친구에게 고민을 털어놓는 등 언어폭력의 피해를 입은 학생들이 마음을 열수 있는 곳이 거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