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육을 원하는 미혼모의 부모역량강화를 위한 자활프로그램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4.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미혼모 보호시설에서 퇴소하는 미혼모들이 사회에 복귀하고자 하는 욕구는 있으나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지 않아 곧 바로 사회에 복귀한다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2002 박성희 미혼모의 실태 의식 분석과 그 복지대책에 관한 연구:65)
그러므로 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 내에 있는 시설들을 이용하여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보조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야 할 것이다.

목차

(1)현황 및 실태
(2)욕구측정 및 문제분석
(3)대상자 선정
(4) 목적 및 목표설정

본문내용

(2)욕구측정 및 문제분석
미혼모 집단은 그 집단 및 문제의 특수성, 즉 인생주기에 있어서 혼전임신 이라는 사건은 여성 특히 혼전의 가임여성들에게만 국한되어 발생되는 문제이며, 이러한 문제의 발생은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여 사전에 준비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특성을 갖는다.
그러므로 여성에게 있어 혼전 임신이라는 사건의 발생은 다른 집단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비해 짧은 기간 동안에 정신적·육체적으로 막중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미혼모들이 갖는 욕구는 다른 집단들의 욕구와 비교하여 볼 때 상당한 차이가 있게 되는 것이다.
미혼모의 욕구는 크게 나누어 3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것은 경제적 욕구, 사회 심리적 욕구, 복지적 욕구이다. 이러한 욕구는 각각의 차원, 즉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복지적 차원에 있어서 미혼모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미혼모들의 주관적 느낌을 기초로 그 크기 및 정도가 파악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3가지 차원의 욕구는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어 어느 하나의 욕구가 충족된다고 해서 미혼모의 전반적인 욕구가 충족되어 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02 박성희 미혼모의 실태 의식 분석과 그 복지대책에 관한 연구:6)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