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니체 발표 자료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12.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니체를 독창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한 자료로서 수업 발제문으로 활용하기 용이함

목차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뒤짚힌 사고의 현대적 해석 하나, 神
► 뒤짚힌 사고의 현대적 해석 두울, 사랑과 결혼
► 뒤짚힌 사고의 현대적 해석 세엣, 정신의 삼단 변신

본문내용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니체의 작품 세계에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그의 활동 정점에 쓰여진 것으로, 니체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시켜주는 고리의 의미가 된다. 즉 니체 철학의 완성 단계에 이르러 이전의 사상 모두를 받아들여 통합하고 이후의 사상적 전개에 토대와 방향을 제공한 것이다. 어떻게 보면『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니체철학의 전부이기도 하다.
이 철학서에는 차라투스트라가 하산한 뒤에 여행을 하면서 가르침을 전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초인, 권력에의 의지, 영겁회귀(≒영원회귀, 영원한 시간은 원형을 이루고 그 원형 안에서 우주와 인생은 영원히 되풀이 된다는 뜻)라는 니체의 중심사상이 나타나 있다.

Q1. 차라투스트라는 누구?
차라투스트라는 페르시아의 고대 종교인 ‘조로아스터교’ 창시자를 본뜬 이름이다. 조로아스터교는 선과 악, 신과 악마의 대립구조는 조로아스터교의 영향으로 간주되고 있을 정도로 이원론적인 세계관으로 유명한 종교이다. 그런데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선악의 도덕관’을 벗어나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가 페르시아 예언자를 끌어들인 이유는 무엇일까?

최초의 비도덕주의자인 내 입에서 차라투스트라의 이름이 나왔을 때, 사람들은 내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느냐고 물었어야 했지만 아무도 묻지 않았다. 저 페르시아 사람들의 무서운 역사적 특성을 구 성하는 것이 비도덕주의자인 나와는 정반대인데도 말이다.
... 차라투스트라는 가장 불행한 오류인 도덕을 창조했다. 따라서 그는 그 오류를 인식한 최초의 사 람임에도 틀림없다. 더욱 중요한 것은 차라투스트라가 다른 어떤 사상가보다도 더 진실한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진실함에서 나오는 도덕의 자기극복; 도덕주의자가 자신의 반대편-나에게-으로 자기를 극 복하는 것, 그것이 내 입에서 차라투스트라의 이름이 의미하는 바이다.

(「왜 나는 하나의 운명인가?」)

이런 차라투스트라는 니체의 유일한 벗인 동시에 그 자신이다. 문학과 음악, 산책으로 소일하며 늘 외로웠던 니체는 그만큼 깊은 우정을 늘 동경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