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School of Rock“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2.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school of rock을 본 교대생의 감상문입니다~

목차

교육과정과 수업
영화 "School of Rock“
아이들을 구속하는 것
아이들을 구속하는 것은...
등장인물들을 구속하는 것
듀이(주인공)의 교육, 그리고 교사의 역할에 대한 생각 변화
락을 정규 학교 음악 수업에 포함한다면...
(진보주의 관점에서 ,부르너의 관점에서, 재개념주의자의 관점에서)
구속으로부터 해방된 등장인물들은...
아이들이 잠재적으로 배운 것은...
영화 ‘스쿨 오브 락’을 보며...

본문내용

영화 ‘스쿨 오브 락’을 보며...
`스쿨 오브 락` 이라는 영화를 보면서 머릿속에 계속해서 떠오르는 장면은 오래 전에 보았던 `시트터 액트`라는 영화였다. 두 영화 모두 사회 구조 안에서 낙인자 또는 실패자로 취급받던 한 인물이 학교라는 교육구조 안으로 들어가 사회적으로는 용인되지 않는 방법으로 교사가 된다. 그리고 그 곳에서 아이들을 변화시키고 자신도 더불어 변화한다. 이런 유사한 점들 때문에 두 영화가 동시에 떠오른 것이다.
이 영화를 계속 보면서 나는 교사의 기준은 또 좋은 교사의 조건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정규대학을 나와서 교사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교사일까? 영화에서는 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찾고, 재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며, 구속을 해방시키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어떠한 가르침이나 깨달음을 줄 수 있다면 좋은 교육이라고... 영화 속 주인공 남자처럼 교사 자격증이 없이 불법적으로 교사를 하는 것은 우리 교육 현실에서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그는 기존의 교사가 하지 못한 일을 해냈다. 바로 교사의 임무 중의 하나인 아이들의 소질을 찾아 계발시켜 준 일이다. 영화에서 주인공의 교육방법은 지금의 현실에서 일어날 수 있지 않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실에는 한 학급당 30~35명의 아이들이 있고 교사 한 명이 국어, 수학에서부터 미술, 음악까지 모든 교과목을 혼자서 가르쳐야 한다. 또한 교사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뿐만 아니라 교직원으로서 여러 가지 행정업무를 맡고 있다. 혼자서 이렇게 많은 일을 하다 보니 전문성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많은 아이들의 적성을 찾아 계발시켜주는 일은 참으로 어렵다. 그러나 그 여건에 마냥 불만을 품기 보다는 아이들의 재능을 찾아주고 아이들 스스로 그 재능에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겠다.
예전에 키노쿠니 학교에 대한 동영상을 봤을 때, 프로젝트 수업의 매력을 느낀바 있다. 현직에 나가면 듀이의 락밴드 프로젝트와 같은 프로젝트 활동 형태의 수업을 꼭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영화 속에서 아이들은 모두 분담한 일을 스스로 해냈다. 어떤 아이는 조명을 직접 조정했고, 드라이아이스를 뿌리기도 했으며, 노래와 이미지에 맞는 옷을 만들기도 하는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서 활동했다. 마치 성인들의 사회생활의 축소판처럼 말이다. 이러한 일들을 직접 함으로써 스스로 하나씩 배워나가기 때문에 인지적 발달에도 좋을 것이고, 흥미롭게 수업에 임함으로써 특정 지식만을 중요시 하는 빡빡한 현실 교육에서 아이들에 휴식을 줄 수 있기에 정의적 측면에도 도움이 될 것 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