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의 탄생과 진화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8.12.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의 탄생과 진화

목차

1. 지구의 탄생
2. 지구의 진화

본문내용

1. 지구의 탄생

1) 지구에 대하여
태양계에 속하는 행성 중의 하나. 대기에 둘러싸여 있고 산소와 물이 있어 생물이 번성할 수 있다. 지구의 질량은 태양계 행성 중 목성·토성·해왕성·천왕성 다음으로 크다. 태양까지의 평균거리는 약 1억 5000만 km(1AU)이며, 금성과 화성 사이에 위치한다. 지구는 완전한 구가 아닌 회전타원체에 가깝지만 적도 반지름 약 6378km, 극 반지름 약 6357km로 그 차는 약 20km에 불과하여 편평도는 매우 작다. 현재는 인공위성 관측 등에 의해 지구의 모양이 보다 정밀하게 밝혀지고 있다.
지름
1만 2800Km
태양과의 거리
1억 4960만Km
자전 주기
24시간 56분
공전 주기
365.25일
이동 속도
초속 30Km
위성
1개



2) 지구의 탄생에 관한 가설
① 고온기원설(高溫起源說)
고온기원설에 따르면 지구를 형성한 물질은 원래 태양과 마찬가지로 뜨거운 상태에 있었으며, 중력의 작용으로 응집되어 구형(球形)을 이룬다. 시간이 지나면서 무거운 금속인 철 ·니켈은 중심부에 모여 지구의 핵(core)이 되었고, 가벼운 규산염은 맨틀을 만들었으며, 그 후 지구의 온도가 내려가자 지구 표면에서는 그 일부가 냉각 ·고결되어 지각(地殼)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지각은 서서히 수축되어 주름살을 형성하며 바다와 육지가 만들어졌다.
지각의 두께가 불균일한 것은 맨틀의 대류과정에서 불필요한 찌꺼기가 암석의 정출작용(晶出作用)을 통하여 지구표면의 특정지점으로 집중 분출되었기 때문인데, 이로써 대륙이 형성되었다.
② 저온기원설(低溫起源說)
저온기원설에서는 태양을 둘러싼 두터운 가스와 우주진의 덩어리가 중심에 있는 태양의 중력(引力)과 가스 내부의 마찰과 열의 방출로 점차 냉각되어 태양의 자전 면내로 집중된 원반(圓盤)상태, 말하자면 토성의 고리와 같은 상태를 가정한다. 그 후 이 원반은 몇 개의 고리로 분리되어 보데의 법칙에 따른 분포를 나타내기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