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행정론 - 공교육 위기 타파 위한 정부 교원정책 중 학교정보공시제 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2.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행정 분야에서 정부의 교육 및 교원정책 중 위기에 처한 공교육의 현 상황을 개선할 도구로 유용하리라 생각되는 학교정보공시제 에 관하여 쓴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을 비롯한 공교육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사교육비는 갈수록 늘어나는 실정이고 정부가 나서서 “사교육비 절반”을 외치고 있지만 쉽게 잡히질 않는다. 이는 공교육의 실태가 부정적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교육이 득세하게 되었다고 유추해 볼 수 있다. 공교육에 있어 그 권위 자체가 땅에 떨어져 있는 것이 현실이고, 교사들은 수업 시간에 자는 학생들을 방치해 두며, 심지어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체벌을 가할 경우 학생들에 의해 동영상이 찍혀 신고 당하거나 현장에서 즉각적인 학생의 반항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는 모두 공교육의 쇠퇴 내지는 몰락을 보여주는 것이고, 교권이 땅에 떨어졌음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공교육이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지 못하고 끝없이 추락하는 데에는 국민들의 의식에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 공교육계는 괜히 사교육이나 국민 의식 등을 원망할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들의 문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자신들이 봉착한 문제를 가지고 남 탓만 하게 되면 그 문제는 결코 해결할 수가 없는 것이다. 나는 여기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정보공시야말로 이에 대한 훌륭한 대안이 되리라 믿는다. 본론에서 이 이야기를 더 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 다음은 한 일간신문의 기사문을 발췌한 것이다.

오는 12월1일부터 학교정보공시제 실시로 일선 학교의 정보가 공개됨에 따라 학교 서열화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도교육청은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교육행정의 투명성 등을 높이기 위해 12월1일부터 각급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 15개 항목 41개 세부 내용에 대해 모든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