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란츠 카프카와 실존주의 문학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8.12.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란츠 카프카의 생애와 그의 생애에서 중요한점,
실존주의 문학의 설명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1.프란츠카프카
2.프란츠카프카의 생애
3.실존주의란?
4.카프카와 실존주의
5.실존주의의 세부적 설명

본문내용

1.프란츠 카프카
카프카는 1883년 체코슬로바키아(당시는 오스트리아­헝거리 제국)의 수도 프라하에서 유태인 상인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생활력이 강하고, 아집이 세고, 이해심이 부족한 편이었다. 반면에 어머니는 학구적인 가계 출신으로 선량하고 마음씨 고운 여성이었다. 하지만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했기 때문에 카프카에게 큰 힘이 되지는 못했다. 카프카의 작품을 보면 아버지에 대한 반감이 유난히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는데 그건 그가 평생 아버지에 대해서 큰 열등감을 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프로이트식으로 말하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못 벗어났다고 본다는 것이다.
카프카는 독일어로 초, 중 교육을 마친 다음 프라하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학위를 받았다. 이 시기에 그는 막스 브로트를 알게 되었고, 문학에 심취하여 창작을 시작했다. 막스 브로트와의 친교는 운명적인 것이었다. 그는 내성적이고 우울했던 카프카를 문단에 끌어들였고, 카프카 사후(死後)에 유고(遺稿)를 발굴해 전집을 출판했다. 막스 브로트가 아니었다면 카프카의 작품 다수는 영영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졸업 후 카프카는 노동재해보험협회에 근무하면서 틈틈이 소설을 썼다. 하지만 카프카는 『변신』의 주인공 그레고르 잠자처럼 변신(그의 변신은 폐병 환자가 되는 것이었음)하기 전까지 일상적인 직업의 세계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아버지가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막스 브로트의 권유로 그는 단편 『관찰 Betrachtung』(1912), 『화부 Der Heizer』(1913), 『판결 Das Urteil』(1916) 등을 발표하고, 이어 『변신 Verwandlung』(1916)을 발표하여 일부 인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그 사이 카프카는 몇 번 연애를 하고 약혼도 했으나 번번이 파혼을 했다. 결혼 생활과 문학을 병행할 수 없다고 봤기 때문이었다. 그러다가 폐병을 앓게 되었고, 1차 대전 중의 궁핍한 생활 때문에 병이 악화되어 1917년에 휴직하고 요양생활에 들어갔다. 이 시기에 그는 파스칼(Blaise Pascal), 키에르케고르 (Soren Kierkegaard)의 저작들을 숙독하는 한편 많은 단편을 썼다.
그러다 폐병의 악화로 직장을 퇴직하고 창작에만 전념했다. 이 때 집필한 작품이 『성 Das Schloß』(1922)이었다. 이듬해 그는 여행지에서 한 소녀를 사랑하게 되어 그녀와 베를린(Berlin) 교외에서 동거생활을 시작했다. 비록 수개월 동안이었지만 아버지의 위압에서 벗어나 행복한 나날을 보냈다. 하지만 그는 병이 악화되어 1924년 빈 교외의 요양소에서 숨을 거두고 말았다. 당시 카프카의 나이는 41세에 불과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