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처녀가에 나오는 구절풀이

저작시기 2007.11 | 등록일 2008.12.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고전시가강독시간에 한 것으로
노처녀가에 나오는 해석이 어려운 단어들이나 한자어의 뜻을 조사한것입니다.
거의 모든 뜻이 다 나와있어요.
이름을 못지웠으니 이름을 지우고 써주세요ㅜ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신(一身): 자기 한 몸. =온몸.
옥빈홍안(玉鬢紅顔): 옥 같은 귀밑머리와 붉은 얼굴이라는 뜻으로, 아름다운 젊은이를 이 르는 말.
설부화용(雪膚花容): 눈처럼 흰 살갗과 꽃처럼 고운 얼굴이라는 뜻으로, 미인의 용모를 이르는 말.
좌불안석(坐不安席): 앉아도 자리가 편안하지 않다는 뜻으로, 마음이 불안하거나 걱정스 러워서 한군데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못하는 모양을 이르는 말.
측량(測量)없다: 한이나 끝이 없다.
화창(話唱): 이야기하듯 노래하다.
츠릉군: ‘츠기(가엽게, 측은히)여기다’에서 나온 말로 측은한 자신의 신세를 말함.
얽다: 얼굴에 우묵우묵한 마마 자국이 생기다.
궁게: 구멍에, 여기서는 천연두를 앓은 자국
슬기 들고: ㉠외양만 보고 사람을 평가할 수 없다는 말. ㉡얼굴이 얽은 곰보를 추어주 고 낯을 세워 주는 말.
맥맥하다: ㉠코가 막혀 숨쉬기가 갑갑하다. ㉡생각이 잘 돌지 아니하여 답답하다. ㉢기 운이 막혀 감감하다.
장본(張本): 일의 발단이 되는 근본.
가슴이 뒤 앉기는: ‘가슴이 뒤에 앉아 있다’라는 의미로 곱추의 형색을 묘사
진일: 궂은일.
기골(氣骨): ㉠기혈과 뼈대 또는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기백과 골격을 아울러 이르는 말. ㉡ 건장하고 튼튼한 체격.
추어보다→추다: 물건을 찾으려고 뒤지다. 업거나 지거나 한 것을 치밀어서 올리다. 어 깨를 위로 올리다.
귀격(貴格): ㉠귀한 사람이 될 만한 얼굴 생김새. ㉡흔하지 않은 체격.
옴치다: ‘옴츠리다’의 준말.
수모(手母): 혼일할 때 신부의 단장을 해주고 예절에 관해 받들어 주는 여자.
헌거(軒擧)롭다: ㉠풍채가 좋고 의기가 당당한 데가 있다. ㉡인색하거나 까다롭지 아니 하고 너그러운 데가 있다.
남대되: 남들은 죄다, 사람마다.

참고 자료

인터넷, 고어사전, 한자사전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