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의축제문화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8.12.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자료에서는 프랑스의 지역별 축제문화와 느낀점을 보실수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프랑스의 주요 festival
프랑스 축제의 특징
3.결론
조사 후 느낀점
출처

본문내용

1.서론

나는 이번학기에 프랑스의 문화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한 나라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 중하나가 그들의 축제 일 것 이라 생각했다. 프랑스의 국민성과 역사적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는 프랑스의 축제문화에 대해 조사 해보았다. 프랑스의 축제를 살펴보다 보면 노는 것을 좋아해서인지 언제나 구실을 삼아서 나름대로 색깔이 뚜렷한 파티를 계획하고 즐긴다는 사실을 발견 할 수 있었다.
프랑스는 전체 국민의 90% 정도가 카톨릭 신자이다 보니 종교적 행사는 늘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다. 그 중 몇몇 중요한 날에는 대대적인 축제가 개최되거나 관련 단체나 개인들이 크고 작은 파티를 곳곳에서 치른다. 예를들어 돌아오는 11월 29일은 St. Catherine의 날인데, 이 날은 특별히 의상 쪽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주체가 되는 축제일이다.
이 밖에도 부활절이나 부활절을 전후해서 이어지는 여러 가지 기념일을 기점으로 해서 남부 지방에서는 `가면 축제`가 이루어지고, 또 칸느 영화제 때는 파리 시 전체가 축제 분위기가 되어 주요 채널에서 현지 생방송을 하곤 한다.
프랑스의 축제일들은 오랫동안 국교(國敎)로 간주되었고 오늘날까지 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기독교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프랑스는 카톨릭 국가의 전통에 따라 종교적인 명절과 비종교적인 명절로 구분하고 있는 것이다.
종교적인 명절로는 부활절, 성촉절, 만성절, 성탄절 등이 있고 비종교적 명절로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기념하는 정월초하루와 노동절이 있으며, 역사적으로 중요한 날인 프랑스 혁명 기념일, 세계 제 1차 대전 휴전 기념일(11월 11일), 세계 제 2차 대전 전승기념일(5월 8일) 등이 있다. 이러한 프랑스의 축제문화를 살펴보면서 프랑스의 문화적 느낌을 형성하고 이해의 폭도 넓이면서 우리와는 다른 생활관습 등을 비교해 볼 수 있을 것 이다.

2.본론

◎프랑스의 주요 festival ♪

(1) 니스 카니발
니스 카니발은 매년 2월, 15일간에 걸쳐서 대규모로 열린다.
① 니스에서 카니발의 기원 : 프로방스의 백작 샤를르 영주가 니스에 카니발을 즐기러 온 129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8세기까지 카니발은 지금의 니스 구시가에서 열리던 가면 무도회와 열광적인 춤이 대세를 이루었으나 이런 일이 지나쳐져서 대수도원장이 성직자들에게 사람들이

참고 자료

◎ 참고문헌
올리히 쿤하인 편 / 심희섭 옮김 (2001), “유럽의 축제”, 컬쳐 라인.
김미연(2002), “프랑스 문화”, 충남대학교

◎ 참고 웹 사이트
http://www.france.co.kr/
http://www.clubtravel.co.kr/
http://travel.chosun.com/
http://www.gukje.ms.kr/
http://travelok.okcashbag.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