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국사기 논찬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8.12.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삼국사기에 기록된 논찬에 대해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삼국사기는 어떠한 책인가.
Ⅱ. 삼국사기 논찬 분석.
Ⅱ-1.점해 이사금.
Ⅱ-2.내물 이사금.
Ⅱ-3.선덕왕.
Ⅱ-4.진덕왕.
Ⅱ-5.경명왕.
Ⅲ.결론

본문내용

Ⅰ. 삼국사기는 어떠한 책인가.
삼국사기는 국가중심의 역사서이며 고대의 역사와 중세적인 역사관이 혼재된 역사서이다. 삼국사기는 김부식의 교훈주의 역사관, 정치중신의 역사관, 비판적 역사관, 사실주의 역사관, 인간이 역사를 만든다는 역사관이 반영되어 있다. 삼국사기는 형식상으로 보면 본문과 부주방식으로 서술되어 있다. 본문은 문장으로 서술된 부분과 일람표로 제시된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문장으로 서술된 부분은 본기와 지, 열전이다. 그리고 본문 중 표로 처리하거나 단어를 나열한 부분이 있다. 문장으로 서술된 본문은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기술한 부분과 자신의 견해를 덧붙인 것이 혼재되어 있어 이를 구분해서 읽어야 한다. 그리고 역사적 사실에 대한 기록이 아니라 사건데 대한 자신의 견해만 붙인 ‘논왈(論曰)’로 시작되는 사론이 있다. 논은 포폄이 아닌 자기의 의견을 개진한 것도 있기 때문에 사론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
Ⅱ. 삼국사기 논찬 분석.
삼국사기에는 31편의 사론이 쓰여 있다. 삼국사기의 사론을 내용의 성격으로 구분하면 포폄을 한 사론과 역사학적 사론으로 나눌 수 있다. 포폄적인 사론 중에서 신라본기에 해당되는 사론을 5가지를 뽑았다. 포폄을 가한 사론은 주로 충효에 관한 것, 인의와 예에 관한 것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왕은 왕답게 행동해야 하고 신하는 신하답게 그 이름에 걸맞은 행동을 해야 하며, 이를 위반했을 때 폄하하는 것이다. 그럼 이제 신라본기 중 포폄적인 사론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