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소파, 폭굉파

저작시기 2008.09 | 등록일 2008.12.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소방방재학-연소이론이란 주제에 대한 리포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소파는 화염대에서의 열전달과 미연혼합기의 분자확산에 의해 잇달아 반응이 여기되어 그 결과 화염대가 이동하는 것으로, 전파속도가 비교적 늦고 음속이하의 값을 가진다.
가연성가스에 적당한 공기를 미리 혼합하여 그 농도를 폭발범위내로 한 것은 확산의 과정이 생략되기 때문에 연소 전파 속도가 대단히 빠르다. 이 혼합가스에 착화하면 착화원에서 국한된 반응역이 형성되어 이것이 혼합가스 중으로 전파되어간다. 그 진행속도는 가스 조성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0.1~10m/sec 정도가 되는데 이러한 반응역을 연소파라 한다.
반면에, 폭굉파는 충격파(shock wave)의 일종으로 전파속도가 대단히 빠르고 초음속의 값을 가지며 화염면의 전후에 압력차가 발생한다.
한편, 확산연소의 경우에는 연료와 산화제가 확산에 의해 공급되며 연소속도는 각각의 확산속도에 의해 거의 결정된다. 즉, 확산화염은 연료의 조성이나 물리적 조건 등으로 결정된 고유의 속도를 가지고 미연혼합기쪽으로 전파하는 것과 같은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연소파와 폭굉파는 폭발 및 화염전파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폭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폭발이라고 말하는 것은 자동차가 터지거나 하는 영화상에서 본 큰 화염과 같은 것들이다.

물론, 이것도 폭발이 맞지만, 보통 폭발이라고 하면 화학적 폭발을 말한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급격한 압력상승이 생겨 용기 파괴나 음향을 동반하여 그 압력이 해방되는 현상이다. 폭발에는 기체나 액체의 팽창, 상변화(相變化) 등의 물리현상이 압력발생의 원인이 되는 물리적 폭발과, 물질의 분해·연소 등 화학반응으로 압력이 상승하는 화학적 폭발이 있다.

참고 자료

- 가연성가스와 액체의 폭발 현상 및 위험성 예측 (하동명)
- 소방학개론 (최진종)
- 위험물산업기사 교재
- 대형소방설비학원 Website.
- Naver.com, Yahoo.co.kr, Empas.com, Google.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