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티베트 분쟁

저작시기 2007.11 | 등록일 2008.12.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티베트 분쟁에 관련된 몇 가지 사항들

목차

1. 티베트 내에 거주하는 중국인의 수를 파악하기 힘든 이유

2. 중국이 티베트를 놓아주지 않는 이유

3. 티베트 분쟁에 대한 미국의 개입 이유

4. 티베트 분쟁에 대한 주변 열강들의 입장

5. 티베트 분쟁에 대한 우리나라의 입장

6. 유럽의 입장

7. 불교를 통한 제정일치 사회적 합의가 되고 있는가?

8. 티베트 내부의 갈등요소

9. 달라이 라마에게 출입국 거부를 내려 한국방문을 거부 했던 일이 있었
는데 우리 한국 사람들은 달라이라마에 부정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은가?

본문내용

☺ 생각해 볼 문제 ☺
1. 티베트 내에 거주하는 중국인의 수를 파악하기 힘든 이유
티베트 민족이 소수 민족이라고 불리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아마도 수치상의 문제일 것이다. 중국 전체 중 92%가 한족이고 나머지 8%에 해당하는 55개 민족이 바로 소수 민족이다. 이러한 소수 민족 중 티베트는 6번째로 큰 민족이기도 하다. 얼마 전 까지만 하더라도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에서의 소수 민족일지는 몰라도 최소한 사진의 민족이 거주하는 지역 안에서는 다수 민족이었다. 그러나 한족 이주 정책이 철저히 이루어지면서 티베트 민족들은 이제 그들의 거주지에서조차 소수 민족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이러한 한족 이주 정책은 티베트의 사회, 문화를 깨트리기 위한 하나의 정책이다. 티베트를 무너트리기 위해 계속 한족을 티베트로 이주 시키고 있으므로 티베트 내 중국인의 수를 파악하기는 힘든 일이다.

2. 중국이 티베트를 놓아주지 않는 이유
티벳 지역이 인구는 그리 많지 않아도 엄청난 크기의 영토를 자랑하는 곳이다. 하지만 순전히 영토의 크기 때문만은 아니다.
첫 번째로 티베트 지역에는 원유, 석탄, 철광석 등 많은 지하자원이 매립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자원 난에 허덕이는 중국의 마지막 보고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지정학적 위치입니다. 티베트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next big thing 인도를 견제할 수 있음은 물론 자원과 안보의 요충지 중앙아시아를 향해 진출할 수도 있다.
세 번째로 중국 내 소수민족 문제 때문이다. 티베트가 독립하면 티베트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위구르족, 회족, 묘족, 조선족 등등 수십 개의 민족이 다 자치를 주장하면 중국은 구소련의 뒤를 이어 해체의 수순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다.

3. 티베트 분쟁에 대한 미국의 개입 이유
이번(98년 6월) 미국 대통령의 클리턴의 중국방문에서 논의된 주제 중의 하나는 티베트문제였다. 클린턴이 직접 티베트를 독립시켜야 한다는 말을 강택민 주석에게 할 수 없는 처지였고, 또 그렇게 해서도 안되는 것이겠기에, 그가 할 수 있는 말은 현재 인도에 망명중인 달라이 라마와 중국정부가 대화를 하도록 권장하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