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궁예, 견훤, 왕건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2.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궁예, 견훤, 왕건을 묶어서 조사한 리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1) 궁예
① 궁예의 탄생
② 떠돌이 승려에서 일국의 왕으로
③ 민중의 미륵이 되어
(2) 견훤
① 견훤의 탄생
② 후백제가 전주에 도읍한 까닭
③ 중북부 지방을 둘러싼 견훤과 왕건의 공방
④ 서열을 무시한 왕위 계승이 부른 쿠테타
(3) 왕건
① 부잣집 아들, 왕건
② 경제력과 군사력의 결합
④ 고려 태조의 대민족 화합정책
⑤ 북진정책과 발해인 포섭
⑥ 신라, 후백제 세력도 포용
⑦ 훈요십조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신라는 말기가 되었으므로, 정치는 문란하고 백성들은 흩어져서 서울 밖의 주․현은 배반한 곳이 절반이나 되었고, 먼 곳과 가까운 곳에서 도적들이 벌떼처럼 일어났고 개미떼처럼 모여 있었다.”
<삼국사기>가 전하는 9세기 말 신라의 모습이였다. 한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과도기는 혼란기이자 동시에 대망을 가진 자들에게는 기회의 시대였다. 후한 말기에 조조․유비․손권이란 영웅이 삼국시대를 풍미했던 것처럼 이 시기 한반도에는 궁예(弓裔), 견훤(甄萱), 왕건(王建)이라는 걸출한 영웅이 등장하였다. 이들은 서로 대립되는 관계에 있기도 하였고, 같은 입장에 있기도 하였다. 서로 복잡한 이해 관계속에서, 시간이 흐르고 왕건이라는 영웅이 신라 말 혼란은 수습하고 고려를 세우게 되었다. 지금부터 후삼국을 통일하고 고려를 세우기까지의 각자의 역할을 하였던 궁예, 견훤, 왕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궁예

① 궁예의 탄생
우선 궁예의 출생에는 모호한 점이 없지 않다. 그의 아버지는 산라의 47대 헌안왕이라고 하나, 일설에는 48대 경문왕 응렴이라고도 하여 혼란을 주고 있다. 다만 그 어머니가 정식 왕비가 아닌 궁녀였으므로 궁예는 왕실의 서자였던 셈이였다.
탄생 설화에 의하면 궁예는 5월 5일에 외가에서 태어났다. 천체변이로 길흉을 가리는 일관이 말하기를, 이 아이가 단옷날에 태어났고 날 때부터 이빨이 나 있으며, 아이가 태어난 집 지붕에 이상한 빛이 드리워져 있으니 국가에 해로울 것이라고 하였다. 왕이 이를 믿고 궁예를 죽이려고 했는데, 사자가 와서 강보에 싸인 아이를 빼앗으려 할 때 그 어미가 누각 밑으로 아이를 던졌다. 이때 유모가 숨어 있다가 아이를 받아 도망했는데, 이로 인해 궁예는 목숨을 건졌지만 유모의 손가락에 눈이 찔려 애꾸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리포트에 기술했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