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온실가스와 생명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2.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온실가스란
지구의 대기 속에 존재하며, 땅에서 복사되는 에너지를 일부 흡수함으로써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
대표적인 것으로는 수증기, 이산화탄소, 메탄이 있다. 자연적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데에는 수증기가 가장 큰 역할을 맡고 있지만,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기체로는 이산화탄소가 가장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일산화이질소(아산화질소), 염화불화탄소(프레온: CFC: chlorofluorocarbon) 등이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로 유명하다. 이러한 기체들은 1997년에 채택된 교토의정서에 의해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국제적인 협조에 들어가 있는 상태이다
1) 온실기체로서의 이산화탄소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는 매년 그 양이 늘어나고 있다. 인간이 산업화를 진행하면서 사용하게 된 화석연료에 의해 그 양은 크게 늘었다. 1750년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31%가 늘어나서 2003년에는 376ppm의 양이 대기 중에 존재했다. 이는 남극 빙하 속의 이산화탄소 양을 통해 측정한 과거 65만년 동안의 어느 시대에서보다 높은 양이다. 온실기체로 봤을 때 이산화탄소는 온실효과를 그다지 유발하지 않는 편에 속하며, 같은 농도의 메탄에 비해 약 20배 정도 그 효과가 약하다.
2) 온실기체로서의 메탄
현재 연간 2억 5천만 톤이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 메탄은 화석연료를 태울 때에도 발생하지만, 비료나 논, 쓰레기더미에서도 발생하고, 심지어는 초식동물이 풀을 소화시킬 때 호흡에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구가 늘어나고 식량 생산을 늘려 나가는 과정에서 대기 중에 메탄이 늘어났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툰드라 지방의 땅이 온난화로 인해 따뜻해지면 메탄을 방출할 것이라는 이론과, 해저에도 메탄가스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이론이 있지만 이러한 이론은 아직 명확하게 입증되어 있지 않다.
3) 온실기체로서의 수증기
수증기는 대기 중에 대단히 많은 양이 존재하며, 흡수할 수 있는 열량 역시 이산화탄소나 메탄에 비해서도 대단히 크다. 하지만 수증기는 구름을 이루어서 태양빛을 반사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 어떻게 수증기가 온실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기 어렵다. 또한 대기 중의 수증기량을 인위적으로 제어할 방법은 현재로선 없다.

목차

Ⅰ. 서 론
온실가스란
온실효과란 .
Ⅱ. 본 론
온실가스로 인한 재앙
온실가스피해 신문기사 .
Ⅲ. 결 론
온실가스 감축 노력 .
온난화 방지 실천 요령

본문내용

Ⅱ. 본 론
온실가스로 인한 재앙
1) 자연 생태계의 변화
① 산림 생태계의 변화
- 일반적으로 식물의 분포는 적응할 수 있는 환경조건에 의해 결정되는데 기온이 1℃만 변하여도 산림의 성장 및 재생 능력에 큰 영향을 주게 되어 기존 산림의 수종과 기능이 크게 바뀌게 되어 산림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자들은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2배로 증가하면 전세계 산림의 약 1/3의 생장형태가 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지역에 따라서는 산림이 황폐화되어 사막화가 진행될 것으로 우려되기도 하는데 산림파괴로 이산화탄소의 주요 흡수 원이 상실된다. 최근 영국 기상청의 다소 충격적인 전망에 따르면, 2050년경에 브라질의 열대 우림이 사막화되어 지구의 허파로서의 구실을 상실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② 해수면의 변화
-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온의 상승은 해수의 팽창, 고산 지대의 빙하 및 극지방 빙원의 용해를 가져오고, 용해된 물의 해양유입 등으로 인하여 해수면의 높이를 상승시키게 된다. 이러한 해수면의 상승은 해안선 지도를 변화시키며 저지대 및 군소도서국의 수몰을 유발할 것이다. 현재에도 세계적으로 4,600만 명이 홍수의 위험 속에 살고 있다. 해수면이 1m 상승할 경우 네덜란드는 국토의 6%, 방글라데시는 17.5%가 수몰되며, 해안지대의 주민, 임해 공업단지, 항만, 수산양식 및 해양생태계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수면 상승은 장기적으로 침강을 하고 있는 서해안 지역에 집중될 가능성이 많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의 황해에 해당되는 중국의 동해안을 관측한 해수면 상승의 경향치를 살펴보면 지난 50년간 중국 연안은 연간 1.4~3.0mm정도씩 상승하였고 이러한 현상은 최근 들어 보다 명확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③ 지표수의 변화
- 기후변화는 지구상의 물 순환 메카니즘을 변모시켜 수자원 이용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 강수량변화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그 영향도 차이가 크다. 건조지역에서는 특히 온도와 강우량이 조금만 변하여도 하천의 수량변화가 크게 나타난다. 고위도 지역에서는 강수량의 증가에 따라 하천수량 또한 증가하는 반면 저위도 지역에서는 강수량의 부족과 물의 증발이 활발하여 하천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현재 쿠웨이트, 요르단, 케냐 등의 국가는 국민 1인이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이 1000㎥ 이하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지구 온난화로 향후 수십 년 내에 이러한 국가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④ 기상이변
- 지구 온난화가 진행됨에 따라 지구 전역에 걸쳐 강수량의 변화가 일어나며 해면 기압과 토양 수분의 변화가 일어난다. 이로 인해 각종 기상재해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진다. 최근 유럽에서 발생한 대홍수로 라인강 유역이 범람하고 강 유역에서 인접한 국가에서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한 것과, 중동의 때아닌 폭설과 미국에서의 폭설, 폭우로 인한 기상 재해 등은 지구 온난화와 관련 있는 기상 이변 현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2배가 되어 한반도의 평균 기온이 1~4℃정도 상승할 경우 강수량은 연평균 15%, 유출량은 25% 증가하게 되어 홍수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여름철에는 강수량의 변동폭이 -25%∼35% 로 매우 커 경우에 따라서는 극심한 가뭄도 초래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