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 건축 양식 변화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고대 부터 근 현대까지 건축 양식 변화를 사진과 함께 내용 표시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서양 건축 양식
Ⅱ-1. 고대 건축
Ⅱ-1-① 원시 건축
Ⅱ-1-② 서아시아 건축
Ⅱ-1-③ 이집트 건축
Ⅱ-2. 고전 건축
Ⅱ-2-① 그리스 건축
Ⅱ-2-② 로마 건축
Ⅱ-3. 중세 건축
Ⅱ-3-① 비잔틴 건축
Ⅱ-3-② 고딕 건축
Ⅱ-4. 근세 건축
Ⅱ-4-① 르네상스 건축
Ⅱ-4-② 바로크 건축
Ⅱ-5. 근대 및 현대 건축
Ⅲ. 맺음 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이 가장 기본적인 생활은 의, 식, 주이다.
입을 것을 해결하기 위해 짐승의 가죽 등을 이용해 옷을 만들어 입기 시작하였으며, 채집, 농경 생활을 통해 식의 욕구를 해결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거를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정착 생활 이후 거주 공간을 만들어 살았다. 이러한 선사 시대 때부터 건축은 시작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모든 건축들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인다. 단적인 예로 우리나라의 조선 시대의 건축물과 현재의 건축물이 현저히 다르며, 동시대의 서구의 건축물들은 또 다른 형태를 띠고 있다. 즉, 건축은 한 시점, 한 공간의 모습을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고대, 고전, 중세, 근세, 근대 및 현대의 시대적 건축 양식의 차이와 대표적 건축물들의 시대적 변화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1. 고대 건축
Ⅱ-1-①. 원시 건축
인류문명이 발생한 후에 단순한 주거 건축을 중심으로 원시시대동안에 전개된 건축양식을 일컫는다. 원시 건축의 양식은 크게 주거 건축과 거석 건축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주거 건축 양식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동굴 주거 양식은 인류가 최초로 이용한 주거 양식으로, 구석기 시대에는 수렵생활을 통해 천연동굴을 주거로 이용하였고, 신석기 시대에는 정착생활이 시작 되면서 인공적으로 동굴을 파서 주거로 이용하기도 하였다.
점토주거 양식은 벽은 점토, 지붕은 점토와 원목 또는 갈대 등을 혼합하여 건설하는 양식으로써 뒤에 언급될 서아시아의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주로 사용된 주거양식이다.
수상주거 양식은 호수, 하천, 습지대 등에서 주로 이용한 주거양식으로, 해빙기와 강우기의 침수 또는 적이나 야수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주거양식이다.
수혈주거 양신은 내부에 화덕을 설치하였고, 바닥을 지면에서 1m 정도 파고 기둥을 세운 후 보와 서까래를 걸친 박공 지붕 형식의 간단한 목구조 형식을 띄고 있다.
천막주거 양식은 해체, 조립이 가능한 간단한 목구조에 동물 가죽을 덮은 원추 형태이다.

참고 자료

박학재, 서양 건축사 정론, 1998
이호정, 서양 건축의 이해, 2000
진경돈, 서양 건축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