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빈부격차에 관해서

저작시기 2008.04 | 등록일 2008.11.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빈부격차에 대한 레포트 제출 했던 것입니다.

목차

소득분배율을 보여주는 지표
빈부격차 원인
빈부격차가 문제되는 이유
소득분배 불평등의 해결방안
나의 생각

본문내용

빈부격차 원인
“20퍼센트에 해당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80퍼센트의 부를 누린다.” 파레토 법칙을 우리 사회의 문제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빈익빈 부익부에 적용한 말이다. 빈부 격차의 원인은 무엇일까?

자본주의의 근간인 사유재산의 인정과 자유로운 경제활동의 보장
만약 지금 사람들에게 똑같은 양의 재산이 주어진다고 할 때 처음에는 빈부 격차가 없다가도 게으른 사람이나 장애를 입어 노동을 할 수 없는 사람, 자식이 많은 가족들은 상대적으로 가난 하게 되고 상대적으로 부자인 사람들은 자신의 재산적 우월성으로 가난한 사람들에게 토지를 임대해주거나 공장 등 생산시설을 만들어 노동력에 종사하게끔 합니다. 이러면서 부자인 사람들은 자신이 직접 노동을 하지 않아도 이윤을 창출하기 때문에 더욱 부가 집중됩니다. 부에 집중은 한쪽은 부의 결핍이 초래합니다. 나아가 돈이 돈을 낳는다다는 말이 있듯이 부동산 투기를 한다든지 자본력을 이용하여 고위직 관료나 정치인이 되어 경제활동의 정보가 독점하므로 이들은 더욱더 부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부를 가진 사람들이 권력의 중심에 서기 때문에 이들이 만든 제도(법)은 부자들의 이해를 대변할 수밖에 없어지고, 언론 역시 자본논리에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빈부격차가 존재하는 이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자는 말보다 안정을 강조하고 역시 가진 자 들의 이해를 대변합니다.

대기업 중심의 기업 구조로 볼 수 있다. 정부가 짧은 시간동안 많은 이윤을 남기기 위해 중소기업 보다 상대적으로 대기업에 지원을 많이 했는데 이것으로 인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격차가 점점 더 크게 벌어지고 있다. 따라서 많은 중소기업들이 부도로 시장에서 사라지고 있고 이로 인해 실업자가 발생하고, 실업자의 소비가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기업의 생산이 줄어들고, 또 공장에서는 가동률을 최적화하기 위해 또다시 직원을 해고하고, 해고된 직원의 소비는 줄어들고, 다시 공급이 줄어들고... 이처럼 악순환은 계속 된다. 또한, 대기업은 도산한 중소기업의 시장을 흡수하여 더욱더 거대해져 간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도산은 곧바로 소득격차로 이어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