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단기 금융 시장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8.1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단기 금융 시장의 요약정리

목차

1. 콜시장
2.재정증권시장
3. 통화안정증권시장
4.기업어음 시장
5.환매조건부채권매매시장
6.양도성예금증서시장
7. 무역어음시장

본문내용

1. 콜시장

콜시장은 금융기관간에 하루 내지 수일간의 초단기 자금이 유통되는 시장으로, 거래가 주로 전화 등 통신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콜(call)시장이라 불리며, 초단기시장으로 은행간시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시장이다.
콜시장에서 차입측 콜자금을 콜머니(call money), 대여측 콜자금을 콜론(call loan)이라고 한다.
콜시장은 금융기관의 단기적 자금과부족을 조절하여 금융시장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금융기관의 대중앙은행 차입의존도를 줄여 본원통화의 증가를 억제하는 등 통화관리에 기여한다.
즉, 금융기관의 지준금 부족과 단기 유동성자금의 부족을 조정하여 금융기관 상호간에 여유자금을 운용하거나 부족자금을 일시적으로 조달하는 금융기관간 단기자금의 수급시장으로서 금융기관간의 자금순환을 뒷받침하여 금융중개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의 활동은 금융기관의 자산 및 부채보유량의 변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어느 일정한 날에 일부의 금융기관들은 원하는 수준 이상의 지준금을 보유하고, 다른 금융기관들은 원하는 수준 이하의 지준금 보유로 지준금 부족현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이때 초과지준금을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지급준비금이 부족한 다른 금융기관들에게 자금을 대여함으로써 그 자금에 대한 이자(call rate)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콜시장을 통한 자금거래는 금융시관들의 유동성 수준을 조절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또한 콜시장의 금융제도 내에서 중요한 역할은 콜금리가 중앙은행의 금융정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은행이 지준율을 올리거나, 낮춤으로써 은행제도 내의 초과준비금의 이용가능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는 은행의 대출금액의 크기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금리의 시장기능이 비교적 활성화되어 있는 선진국의 경우 콜시장에서 형성된 금리는 금리의 재정거래를 통해 여타 기간물금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앙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의 중요한 판단지표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