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사선 치료 환자 간호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8.11.22 | 최종수정일 2018.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방사선 치료 요법을 받는 환자 관리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방사선치료의 원리
방사선치료의 종류

▷본론
방사선치료의 과정
방사선치료의 합병증

▷결론
방사선치료의 관리

본문내용

《방사선치료의 원리》
방사선 치료란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고, 부분적인 암을 제거하거나, 암조직의 성장과 진행을 늦추거나, 고통스런 증상(전이된 부분의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 치료의 한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다. 질병의 특성에 따라 다른 치료(수술, 항암치료)와 같이 하거나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방사선은 일반적으로 빨리 자라는 세포에 대해서 살상 효과가 크다. 암세포는 대부분의 경우 정상 세포보다 빨리 자라기 때문에 방사선에 대해서 더 잘 죽으며, 이러한 차이를 이용하는 것이 방사선 치료의 원리 중의 하나이다. 또한 암세포는 방사선을 받은 후에 입은 손상 회복 속도가 정상 세포에 비하여 훨씬 느리다. 암세포는 기본적으로 상태가 정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방사선 치료는 이와 같이 암세포와 정상 세포가 방사선으로 입은 손상을 복구하는 능력이 다르다는 것을 이용한다. 결국 같은 양의 방사선을 쪼여도 정상 세포는 회복하는데 암세포는 회복되지 못하고 죽기 때문이다.
방사선에 잘 반응하는 조건으로는 세포의 성장 주기 중 쉬고 있는 세포(휴지기)보다는 활동하고 있는 세포(분열중인 세포), 세포의 분열 속도가 빠른 세포, 산소가 풍부한 세포, 주변의 조직과 비슷하며, 느리게 자라며, 막이 형성되어있는 분화가 덜된 세포에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방사선치료의 종류》
원격치료


선형가속기를 이용하여 만든 고에너지의 X-선이나 전자선이 환자의 피부를 통과해서 몸 내부에 있는 종양까지 도달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으로치료시 전혀 통증은 없으며 한 번 치료 시 시간은 5분 이내로 걸리고 전체 치료 기간은 치료 목적, 방사선에 대한 병의 민감도에 따라 다르다.
초기에는 종양부위와 암세포가 퍼져있을 가능성이 높은 부위를 모두 포함하여 넓은 영역을 치료하지만 몇 단계에 걸쳐 치료 계획을 바꾸어 점차 줄여나가서 마지막에는 종양부위에만 방사선을 조사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