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 속 경제, 정치, 문화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1,800원

소개글

사회학개론 만점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경제
2. 정치
3. 문화
4. 접점

본문내용

우리는 허영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휴대전화도 최신 기종을 선호하는 경향 탓에 단말기는 물론 통신요금까지 비싸게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통신 기술이 생활화, 보편화된 마당에 이해가 되지 않는 정도다.
바람직하지 않은 문화를 거론하게 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바람직한 문화는 티가 안나는 것이다. 바람직한 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외국의 바람직하지 못한 문화가 일반화되어야 하는데, 아직은 선진국의 문화 수준을 따라가는 입장이라 그런가보다.
`폴리스 라인`이라는 것이 있다. 뉴욕 주에서 기초질서를 강력하게 규제하자 기대하지 않았던 강력 범죄 발생률이 크게 준 데서 출발한 이것은 이제 우리 사회에 적용되려고 한다. 그만큼 관습은, 문화는 무서운 것이다. 사소한 사고방식이 전체의 질서를 유지하기도 하고, 어지럽히기도 한다.

4. 접점

정치, 경제, 문화는 우리 사회 안에 공존하는 것이므로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닿아 있고, 또 우리가 움직일 수 있는 사회 인자다. 우리가 책임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그저 흘러가는 대로 맡긴다면 악순환의 연속일 뿐이다. 뉴스가 보기 싫다고, 신문이 보기 싫다고 해서 계속 듣기 싫은 뉴스, 읽기 싫은 기사만 나오도록 내버려 둘 수는 없는 일이다. 이제 팔짱을 풀고 목소리를 내야 한다. 한 사람의 목소리가 여러 사람의 침묵보다는 훨씬 큰 힘을 발휘한다. 사회의 발전은 다른 특별한 것에 있다고 보지 않는다. 바로 우리의 관심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