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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관리와 건강(중요성,기능,역할)

저작시기 2008.10 | 등록일 2008.11.2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Ⅰ. 현대사회생활에 있어 체력관리의 중요성
Ⅱ. 건강과 운동의 기능 및 역할

목차

Ⅰ. 현대사회생활에 있어 체력관리의 중요성
1) 운동 부족
2) 영양의 불균형
3) 과도한 스트레스

Ⅱ. 건강과 운동의 기능 및 역할
1) 근육에 미치는 영향
2) 뼈에 주는 영향
3) 순환계에 주는 영향
4) 호흡계에 주는 영향
5) 모세혈관 발달에 주는 영향
6)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사회생활에 있어 체력관리의 중요성
1) 운동 부족
운동의 개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진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한편으로 “운동을 하면 누구나 건강해진다”고 하는 막연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러한 운동예찬론 역시 운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라고 볼 수 없다.
운동에는 항상 어느 정도의 위험이 따르고 있으며, 지나친 운동이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적당한 운동은 여러 가지 운동부족병의 예방 및 치료를 가져오게 하여 건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운동이 여러 질병에 대해 갖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 들어와서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으나 운동의 효과는 질병을 운동으로 직접 치료한다는 것보다는 예방적 개념으로 다루어야 할 과제이다. 왜냐하면, 운동이 신체에 주는 잠정적 효과는 질병의 위험인자를 제거 또는 개선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인 신체 운동은 다음과 같은 예방이나 치료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① 요통의 80%는 근력의 저항 기인하는데 배근력과 복근력 증진을 위한 운동을 통해 치 될 수 있다.
② 중정도의 고혈압 환자는 편한 기분으로 가벼운 지구성 운동을 통해서 정상화될 수 있다.
③ 관상독맥화성 심질환의 위험인자는 다양한데 지구성 운동은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관동맥을 발달시키며 또한 조직 대사의 효율과 산소 섭취 능력을 개선하기 때문에 예방의 차원에서 아주 유효하다.
④ 지구성 운동은 에너지 소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체중 조절과 당내성의 개선에 유효 하다.
⑤ 운동 중 생성된 베타 엔돌핀은 정서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있어서 아주 효과적이다.
⑥ 여러 종류의 신체 운동은 각 형태 및 특수성에 따라서 각종 기관의 기능을 자극해서 그 기능 수준을 개선․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1. 서적
[스포츠 영양학] 라이프사이언스,
[운동생리학] 학문사, 김진원, 1984
[운동생리학] 대한미디어, 장경태, 김기진, 1995
2. 웹사이트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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