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에서 중세 1000년 동안 경제학이 부재했던 이유를 논하시오.(중세에 지배했던 기독교 사상과 연관시켜 경제가 발달하지 못했던 이유를 설명)

저작시기 2007.03 | 등록일 2008.11.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 학점 맞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중세 말의 상황


1) 사회경제 위기

- 농업위기

- 흑사병


2) 사회와 경제의 변동

- 흑사병의 영향


3) 농촌과 농업구조의 변동


2. 기독교사상과 경제학


3. 경제생활과 성경적 의미

본문내용

서양에서 중세 1000년 동안 경제학이 부재했던 이유를 논하시오.
(중세에 지배했던 기독교 사상과 연관시켜 경제가 발달하지 못했던 이유를 설명)

REPORT 내용 : 중세시대의 전반적인 시대상황, 경제와 기독교 사상과의 관계


중세사회를 이른바 암흑기라고 한다. 정치, 경제, 문화면에서 쇠퇴하고 과도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선 기독교 사상과 연관시킨 경제의 모습을 보기에 앞서 중세시대의 전반적인 시대상황과 경제상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1. 중세말의 상황

14~5세기에 이르러 중세적 사회질서와 문명은 동요하기에 이르렀다. 경제적으로 우선 중세성기의 팽창이 정지 또는 수축되었다. 개간활동이 한계에 이르렀고, 농업생산성이 감퇴하였다. 이는 식량공급의 부족과 주민의 만성적인 영양부족을 의미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페스트와 같은 일련의 역병이 닥쳐와 심각한 인구의 손실이 야기되었다. 14 세기 중엽에 전 유럽을 석권한 역병으로 인하여 유럽의 인구는 약 1/3 또는 그 이상이 손실되었다. 농업과 토지경제의 수익으로 지탱되던 사회에서 농업생산기반의 동요는 사회질서의 교란을 초래하였다. 경제적 기반의 동요로 봉건귀족의 내부에는 격심한 계층분열이 진행되기 시작했다. 대제후의 지위를 유지하거나 그러한 층으로 편입되는 귀족들과 사회적으로 영향력을 상실하고, 몰락하는 군소귀족으로 양분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농민은 봉건적 예속이 이완되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신분적 지위를 획득했으나, 그들의 경제적 처지는 한결같지 않았다. 소수의 농민들은 부를 축적하여 성장하였지만, 농산물가격의 하락으로 중간규모의 토지를 보유한 다수의 농민이 경제적으로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도시의 상공업과 원거리무역도 이러한 일반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았다. 이와 같은 경제적 위기는 사회갈등을 증폭하여 유럽의 농촌과 도시 여러 지역에서 허다한 인민봉기가 일어났다.

참고 자료

경제학설사(교과서), 기독교 경제논리(저자:김세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