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물에 대한 윤리

저작시기 2008.06 | 등록일 2008.1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인간의 동물에 대한 윤리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과 다른 동물들
동물을 윤리적으로 어떻게 대할 것인가에 관한 믿음은 다음과 같이 극단적인 두 가지 형태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 그 중 한 극단론은 인간이 다른 종 구성원들에 대해 어떠한 도덕적 의무도 갖지 않는다고 보는 종차별주의이고 다른 한 극단론은 인간 생명이 다른 생물체의 생명보다 반드시 더 가치 있는 것은 아니며 인간 생명이 본래적 가치를 갖는다는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는 반 종차별주의이다.
책의 저자 제니 티치맨은 종족-친화를 근거로 ‘종차별주의’를 지지한다. 만일 동물과 인간을 서로 비슷하게 대우한다면 결과적으로 동물들이 지금 상태보다 더 많이 존중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금 상태보다 더 못하게 존중될 것이라는 우려까지도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익 평등 고려의 원칙을 통해 ‘종차별주의’를 반박해 보고자 한다. 이 원칙은 종족이 우리와 다르다는 것을 이유로 다른 존재들을 착취할 권리가 우리에게 없으며 지능이 우리보다 못한 동물들의 이익을 무시해서는 안 됨을 내포하고 있다.

참고 자료

피터싱어(2003), 『실천윤리학』개정판, 황경식· 김성동 역, 철학과 현실사.
제니 티치맨(1996), 『사회윤리』, 조현아· 류지한· 추병완 역, 백의.
존 로빈스(2000),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 아름드리 미디어.
마크롤렌즈(2004), 『동물의 역습』, 윤영삼 역, 달팽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