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TV 토크쇼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고정관념, 선정성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8.11.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5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눈만 뜨면 대하는 대중매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짚어보고 단순한 수용자의 입장이 아닌 쌍방향 communication의 주체로서 볼 때 대중매체들 중에서 특히 요즈음 들어 논란이 되고 있는 TV프로그램의 선정성 문제에 대해서 필자가 접하고 경험해 본 범위 내에서 이러한 문제들의 심각성과 사회에 파생시키는 효과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여, 선정성이 수요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는, 수업 내용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 것이라고 생각한다.

목차

1. 연구 목적
2. 전제 가설
3. 내용 분석
4. 수용자 분석 방향
5. 수용자 분석
6. survey응답을 통한 분석
7. 결론
8. 한계점 & 지향점

본문내용

-탄환이론, 배양이론
탄환이론(Bullet Theory)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미디어에 노출되는 수용자의 마음속에 깊숙이 박혀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이른바 ‘포박된 수용자’(captive audiences)에게 치명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탄환에 자주 비유되었다. 그만큼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즉각적이고 막강하다는 뜻이다. 이에 비해 수용자는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매스 미디어의 효과를 피할 수 없다. ⇒ 대중사회와 관련
감시와 보존, 전구를 매스미디어의 세 가지 기능으로 강조한 라스웰은 실제에 있어 매스 미디어는 고정된 수용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강요할 수 있는 ‘마술의 탄환’과 같다고 보았다. 그는 매스미디어의 선전적 효과를 피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당시 여러 학자들도 이와 비슷한 생각을 가졌으며, 이러한 시각을 합쳐 ‘자극- 반응이론’, ‘탄환이론’ 혹은 ‘피하주사식모델’이라고 이름 부른다.
1차 세계대전 당시 각국의 치열한 선전술과 라디오를 통한 히틀러의 선전, 볼세비키 혁명 등은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가져왔다. 특히 1938년에 미국에서 방송된 라디오 드라마 <화성인의 침공>은 매스 미디어 거대 효과에 대한 당시 학자와 일반의 우려가 아주 근거 있어 보이도록 한 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배양 이론(Cultivation Theory)

`매스미디어가 현실 세계에 대한 인간들의 이미지와 개념을 구성해주는 중대한 기능을 한다.

매스 미디어는 흔히 현실을 반영하는 거울 혹은 현실을 들여다볼 수 있는 창문에 비유된다. 직접적으로 수많은 현실을 경험할 수 없는 상태에서 수용자 일상과 현실을 매개하는 매스 미디어는 다양하고 유용한 대리경험을 제공하는 거울이자 창문임에 틀림없다.
그렇지만 창틀의 크기 혹은 형태, 거울면의 특성에 따라서 보이는 그림의 모습이 전혀 달라진다는 사실에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