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읽기> 셋째마당. 삶의 무늬-작품에 반영된 문화를 생각하며 작품 읽기(6차시)

저작시기 2008.11 | 등록일 2008.11.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읽기> 셋째마당. 삶의 무늬-작품에 반영된 문화를 생각하며 작품 읽기(6차시)
문제해결학습모형으로 써 본 약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습목표
: 작품에 반영된 문화를 생각하며 작품을 읽을 수 있다.

교수 ․ 학습활동
○ 그 시대의 문화를 알 수 있는 곳 찾기
․ 읽으면서 찾았던 부분을 발표해 볼까요? 그리고 찾은 부분에서 알 수 있는 그 시대의 문화를 다른 친구들에게 설명해 봅시다.
- ‘그 나무 그늘에서 나는 서당에 다니던 어린 날들을 보냈다.’에서 서당에 다녔던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나는 아버지의 잔에 술을 따랐다. “만수무강하십시오.”’의 높임말에서 엄격한 가정문화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 문화와 인물의 성격, 행동의 관계 알기
․ 이 글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겠습니까? 각 인물의 성격과 행동에 대해서 생각나는 것을 발표해 봅시다.
- 이 글의 주인공은 아버지를 몹시 존경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아버지께 예의바른 모습을 보입니다.
- 아버지는 시조를 즐기는 것으로 보아 양반 같습니다. 힘든 내색을 하지 않는 참을성이 있습니다.
․ 작품에 반영된 문화와 인물의 성격, 행동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 문화는 작품 속의 인물의 성격,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 각 시대의 문화 비교하기
․ 작품에 반영된 문화와 내가 살고 있는 시대의 문화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습니까? 이 표를 채울 수 있도록 발표해 봅시다.‘옥계천에서’오늘날공통점 아버지와 아들인 내가 서로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오락(바둑 등)을 한다차이점서당을 다닌다
하인을 둔다
시조를 읊는 문화
집에서 죽음을 맞이학교를 다닌다
평등한 인간관계
가요를 부르는 문화
병원에서 죽음을 맞이

참고 자료

6-2교과서
6-2지도서
다운로드 맨위로